2024-03-29 02:08 (금)
함안에 전국 유일 복합문학관 생긴다
함안에 전국 유일 복합문학관 생긴다
  • 음옥배 기자
  • 승인 2022.03.21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안군 가야읍 도항리 211-10 일원에 조성해 내년 상반기 중 개관 예정인 함안복합문학관 조감도.
함안군 가야읍 도항리 211-10 일원에 조성해 내년 상반기 중 개관 예정인 함안복합문학관 조감도.

문학ㆍ한자문화ㆍ교육 어우러진 공간
전시실ㆍ서고ㆍ서당 체험실 등 갖춰져
사업비 103억 투입ㆍ내년 상반기 개관
군민 문화여가 참여 기회 확대 기대
`한자교육 메카` 군 이미지 제고 기여

 함안군은 지난 14일 오후 2시 가야읍 도항리 일원에서 문학과 한자문화, 교육이 어우러진 함안복합문학관 착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조성 사업에 들어갔다.

 이날 착공식에는 함안군수, 도의원, 군의원을 비롯해 허권수 동방한학연구소 원장, 사업 관계자 등 코로나19에 따른 최소 인원만 참석했다.

 함안복합문학관은 가야읍 도항리 211-10 일원에 연면적 2548.67㎡,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전시실, 서고, 강당, 세미나실, 서당 체험실 등을 갖춘 공간으로 건립된다. 1층은 문학관, 2층은 한자문화관, 3층은 세미나실, 강당, 체험실 등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사업비로 103억 원이 투입되며 내년 1월 완공해 내년 상반기 중 개관할 예정이다.

 △ 군민의 문화 갈증 해소할 함안복합문학관

 함안군에는 도내 군 단위 타 지자체에 비해 인구 대비 문화시설이 부족한 실정이다.(※공공도서관 2개소ㆍ박물관 1개소ㆍ문예회관 1개소ㆍ지방문화원 1개소)

 이에 군민을 위한 문학자료 전시, 문학교육, 문학행사 등을 운영하는 지역문학의 구심체 역할을 할 문화 공간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또한 아라가야의 유서 깊은 역사와 찬란한 고대문화 자원으로 역사관광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군의 문화유산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차별화된 문화시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었다. 이에 복합문학관이 들어서면 군민들의 문화여가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의 문화ㆍ관광거점으로서 이러한 갈증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함안 관문적 위치로 입지여건ㆍ접근성이 용이

 함안복합문학관이 들어서는 가야읍 도항리 일원은 남해고속도로 및 함안대로와 연접하고 함안으로 진입하는 관문적인 위치로 교통여건이 우수하다. 주변에는 함안중ㆍ고교, 가야초등학교 등의 학교와 함안문화원, 함안문화예술회관, 공설운동장, 연꽃테마파크, 함주공원, 스포츠타운 등 공원ㆍ문화시설이 집중적으로 분포돼 있어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 준공 예정인 함안도서관이 복합문학관 바로 옆에 위치해 현재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인근 문화시설과 함께 열려 있는 문화공간으로 인기를 얻을 전망이다.

지난 14일 열린 함안복합문학관 착공식 모습.
지난 14일 열린 함안복합문학관 착공식 모습.

 △`역사문화관광도시`와 함께 `한자교육 메카`로 우뚝

 인공지능(AI) 시대를 향해 나아가고 있지만 여전히 지켜야 할 소중한 전통문화가 있다. 그 중 한자는 조상들이 사용한 문자이자 우수한 전통문화를 기록으로 남긴 문자다. 후손들에게 우리 민족의 문화를 올바르게 전승하기 위해서 한자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시점에 법수면 출신으로 우리나라 최고의 한문학자 허권수 교수가 평생 모은 한자 관련 도서 7만여 권을 군에 무상으로 기증하기로 했다.

 기증도서에는 조선시대 함안군수를 지낸 한강 정구, 우암 송시열 등 1000여 명의 친필 서신과 퇴계 이황 등 선현의 문집, 고전 영인본, 학술연구서적, 각종 중국서적 등이 포함돼 있다.

 특히, 국내 어느 도서관에서도 볼 수 없는 유일본이 많고 해방 이후 현재까지 한문학계, 역사학계 등 중요한 연구 업적을 총 망라한 자료들로 구성돼 역사 연구에도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복합문학관 내 한자문화관은 독특성, 희소성의 가치를 가지며 `역사문화관광도시`와 더불어 `한자교육의 메카`라는 군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게 된다.

 군은 지난 2019년 한자의 기원이 되는 갑골문자 발원지이자, 세계 최초로 문자를 테마로 한 박물관이 있는 중국 안양시를 방문해 문자ㆍ문화 교류를 협의한 바 있다. 함안이 대한민국의 한자 학문의 중심으로 우뚝 서고, 향후 한자문화권 나라들과 활발한 국제 교류의 장을 마련해 함안의 문화와 역사를 해외에 널리 알리는 국제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도내에는 지난해 개관한 김해한글박물관이 있고, 의령에서는 국립국어사전박물관을 건립 추진 중에 있다. 운영 주체와 성격은 다르지만 역사와 문화유산을 보존한다는 점에서 궤를 같이 하며, 향후 인접 시ㆍ군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 볼 수도 있다.

 △문화ㆍ휴식 체험과 지식 함양… 군민 힐링문화 공간

 복합문학관 내 한자문화관은 군의 역사적 가치와 함께 전통문화와 교육, 한문 활용 인문학ㆍ인성교육 투어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로 군민들에게는 지식 함양의 기회를, 아동ㆍ청소년에게는 한자 문화를 습득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아울러 문학관에서는 문학자료 전시, 문학교육, 문학행사와 체험 등을 마련해 군민들이 문학인들과 소통하고 다양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인접한 문화시설과 함주공원, 스포츠타운, 연꽃테마공원과 어우러져 군민 누구나 레저와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군민을 위한 힐링 장소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군은 장기적으로 어린이, 청소년, 지역 문인과 일반인, 한문학도 등을 대상으로 콘텐츠 기획ㆍ발굴에도 힘써 연중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함안의 랜드마크로 지역경제 활성화 견인

 군은 전국 자치단체와는 차별성과 상징성을 갖춘 한자문화관과 문학관, 교육 체험시설 등이 어우러진 복합문학관 건립으로 지역 경쟁력을 확보하고, 문학관 본연의 활동 외에도 도시의 브랜드 가치 상승과 관광 상품화에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군은 말이산고분군과 고분전시관, 함안박물관, 입곡군립공원, 함안악약둑방, 연꽃테마파크, 여항산 등 관광 명소가 풍부하다. 또한 아라가야 문화제를 비롯해 함안예술제, 처녀뱃사공 가요제, 함안 수박축제 등 다양한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이러한 군의 풍부한 역사ㆍ문화 자원과 관광ㆍ축제 등을 연계해 차별화된 다양한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지속적으로 내실을 기한다면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한자문화관의 운영으로 전국에서 유학경전, 역사학, 동양철학을 공부하는 학자와 재야한문학자, 한문교사와 학생 및 일반인 등이 이곳을 이용하고, 유교 관련 각종 회의, 한자문화 관련 세미나와 학술대회 개최 등으로 군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군의 위상을 높이게 된다. 더불어 올 상반기 준공 예정인 함안도서관이 복합문학관 옆에 위치해 군의 랜드마크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톡톡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