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41 (금)
`패스트 트랙` 리더로 성장하라
`패스트 트랙` 리더로 성장하라
  • 하성재
  • 승인 2022.02.21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예일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발표한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리더들 중 단지 35%만이 정직성에 있어서 신뢰를 받고 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리더십 학자 로버트 클린턴 박사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리더들의 70% 이상이 실패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은 재능만 보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문제는 재능이 아니라 재능을 뒷받침해 주는 인격이다.

 능력과 카리스마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인격적인 면에서 문제가 있는 리더들을 주위에서 흔히 보게 된다. 더 이상 훌륭한 인격과 리더십이 병행한다고 볼 수 없다. 리더십의 위기가 사회의 근간을 뒤흔들고 있는 지금,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야 한다. 신진우의 `리더십 사다리`와 빌 쓰롤, 브루스 맥니, 켄 맥엘라스가 함께 쓴 `리더십 사다리`에서는 리더로 이르는 능력의 사다리와 인격의 사다리를 비교하면서, 능력의 사다리는 일반적으로 조직원들의 희생 하에 업무 위주의 조직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인격의 사다리 위에 있는 지도자들은 사람을 목적으로 대하고 이들의 성공에 초점을 맞춘다. 그렇다면 어떻게 리더로서 필요한 인격을 성숙시켜 나갈 수 있을까? 두 책 모두에서는 인격이라는 리더십 개발 과정을 두 개의 기둥과 다섯 가지의 계단으로 구성된 리더십 사다리로 제시하면서, 한 계단 한 계단 점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조언한다.

 두 개의 기둥은 환경과 관계다. 서비스 마스터(Service Master)의 회장인 빌 폴라드는 "관대함이 없는 곳에서는 잠재력을 발휘할 수 없다"고 말한다. 인생이란 가능성으로 가득 차 있지만 각각의 가능성은 위기와 함께 온다. 이러한 위협을 무릎 쓰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 따라서 리더는 구성원들이 지지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창조할 줄 알아야 한다.

 또한 리더는 서로를 지지하고 격려하는 관계를 형성할 줄 알아야 한다. 사람들은 누구나 하나님과 타인에 의해서만 만족될 수 있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리더가 귀 기울여 들을 때 주목받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가 충족되며, 리더가 인정할 때 중요한 존재로 인식 받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가 충족되게 된다.

 리더십 사다리를 올라가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신뢰의 행동이다. 주변 사람들을 믿는 것이다.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발견하는데 초점을 둘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발견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신뢰는 우리로 하여금 동기를 형성하게 하고, 이러한 동기가 가치를 낳으며, 가치는 우리의 행동을 지배하게 된다.

 두 번째 계단은 자기 개방이다. 대부분의 리더들은 자신이 느끼는 소외감 앞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고 있다. 소외는 다른 사람을 기만할 뿐만 아니라, 많은 다른 인간관계에서도 어려움을 초래한다. 이러한 소외는 자기개방을 통해 극복될 수 있다. 자기개방을 통해 사람들은 리더의 삶을 이해하게 되고, 성실한 삶을 살고자 하는 리더의 마음의 동기가 드러난다. 이러한 자기 개방을 통해 사람들은 리더를 신뢰하며, 리더에게 자신의 삶을 열게 됩니다.

 리더십 사다리의 세 번째 계단은 진실과의 제휴이다. 이는 리더십의 진정한 시험대가 된다. 이 단계에서는 보다 심오한 질문을 해야 한다. "과연 다른 사람들의 충고를 따를 것인가?" 이 질문을 통해, 자기 목적을 위해 주변 사람들을 이용할 의도로 정직한 `척` 하는 리더와 성실한 삶을 살기 위해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이는 리더가 구별된다. 진실한 리더는 다른 사람의 지혜와 충고대로 행동하게 된다. .

 네 번째 계단은 대가 지불이다. 대부분의 리더들은 자신들의 목표를 추구하며, 이를 위해 자연스러운 과정을 밟아 간다. 그러나 목표를 성취했을 때 의외로 진짜 중요한 너무나 많은 것을 포기했음을 발견하곤 한다. 이 단계에서는 보상을 무시해야 하는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즉 비용은 즉각적으로 지불되지만 돌아오는 즉각적인 혜택은 없는 일을 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진정한 리더라면 타인의 권리를 위해 자신의 권리를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

 마지막 계단은 목적의 발견이다. 인생의 목적은 적합한 때가 되어야 발견된다. 억지로 발견할 수 없고, 그렇다고 그것을 향해 성급하게 달려갈 수도 없다. 인생을 통해서 우리는 단련된다. 사람들에게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모든 리더의 열망이다. 그러나 이러한 열망은 단순히 능력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격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