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46 (금)
오미크론 폭증 따른 빈틈없는 대책 필요
오미크론 폭증 따른 빈틈없는 대책 필요
  • 경남매일
  • 승인 2022.02.14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감염이 본격적으로 유행하고 있다. 이달 말쯤이면 최대 17만 명까지 확진자가 발생할 것으로 질병관리청은 예측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방역 지침과 확진자 관리 체계가 크게 바뀌었다. 기존 대응체계와는 달리 고위험군에 대한 진단과 치료에 집중한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다.

 그러나 여전히 10만 명 이상의 확진자가 대량으로 발생하는 경우에 충분히 대처할 수 있을지 걱정스러운 상황이다. 이제 누구나 PCR 검사를 받을 수도 없게 됐고, 60세 미만이고 고위험군에 해당하지 않으면, 신속 항원검사를 먼저 받아야 한다. 시민들은 코로나19 대응이 점점 어려워지고 헷갈린다.

 이런 가운데 방역 당국이 계속 거리 두기 체계를 완화하겠다는 신호를 보내면서 국민들은 더욱 혼란스럽기만 하다. "할 수 있으면 내주라도 조정하겠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다. 얼마 전에는 코로나를 `계절 독감`과 유사하게 관리하는 일상적 방역ㆍ의료 체계로 전환할 가능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방역 당국의 오락가락하는 지침에 굳이 백신을 맞아야 하느냐는 분위기가 생긴 것이다. 그리고 주변에 코로나 확진자가 나올 경우 언제 어떻게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명확한 지침도 알려지지 않아 검사조차 꺼리는 분위기도 생겨나고 있다.

 아직 오미크론 확진자 수의 정점을 확인하지 못했다. 위중증 환자가 어떤 패턴으로 얼마나 발생할지도 불확실하다. 이런 상황에서 방역 당국이 섣부른 판단으로 헷갈리는 신호를 계속 보내면 자칫 2년 이상 버텨온 방역 체계가 한순간에 무너질 수도 있다.

 정부는 최대 백만 명 이상으로 늘어날 수 있는 확진자 관리를 위해 빈틈없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 영유아와 어린이, 그리고 임산부 확진자에 대한 대응체계를 신속하게 수립하고 가동해야 한다. 특히 스스로 관리가 어려울 수 있는 독거 세대나 장애인과 같은 사각지대를 최소화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