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9:06 (토)
농촌주택ㆍ빈집 정비 친환경 에너지 도입 고려해야
농촌주택ㆍ빈집 정비 친환경 에너지 도입 고려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2.02.09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농촌지역 생활환경 개선과 쾌적한 정주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농촌주택 개량과 빈집 정비 사업을 한다고 밝혔다. 지금의 농촌은 떠나는 사람만 있다. 농촌의 이같은 현실은 지금 지역이 겪고 있는 지역소멸 위기의 한 모습이다. 경남도는 농촌주택 개량과 빈집 정비사업으로 농촌주민에게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과 함께 도시민의 이주를 촉진시키겠다는 의도가 포함돼 있어 눈물겹다. 비단 외지인 이주 문제가 아니라도 농촌주택 개량과 빈집 정비는 지역사회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다.

 코로나19 대유행과 감염병 확산 등으로 사람들은 공기 좋은 농촌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하지 않다. 농촌 곳곳에 비어 있는 주택은 범죄가 우려되는 공포의 대상으로 주민들에게는 골칫거리가 되기도 한다. 도시와는 달리 인적이 드문 농촌에서는 듬성듬성 비어 있는 집은 주민의 행동 마저 제한을 주게 된다. 쓰레기가 넘치는 빈집은 우범화가 높아 운동 삼아 산보를 가기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

 경남도는 빈집 정비와 불량주택 개량으로 농촌을 쾌적하고 살리 좋은 곳으로 만든다고 한다. 올해는 사업비 366억 원을 들여 725채의 농촌주택을 개량하고 450채의 빈집을 손 본다. 사업 신청 대상으로 농촌 거주 무주택자와 본인 소유의 노후ㆍ불량주택을 개량하는 주민, 도시지역에서 농촌지역으로 이주하는 사람은 신청할 수 있다고 한다. 농어업 분야 입주기업이나 농업인이 내ㆍ외국인 근로자 복지를 위한 주택(숙소) 제공을 목적인 경우도 신청자격이 주어진다. 농촌 인구 유입이 기대되는 부분이다. 경남도는 융자지원에만 머물지 말고 주택 개보수에 태양열 등 친환경 에너지 적용을 위한 지원책도 마련했으면 한다. 농촌주택 개량 사업이 지방소멸 위기 극복에도 도움이 됐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