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1:19 (토)
통합청사 유치 과열은 통합에는 `독(毒)`
통합청사 유치 과열은 통합에는 `독(毒)`
  • 김중걸 기자
  • 승인 2022.02.09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중걸 편집위원
김중걸 편집위원

김일권 양산시장이 지난 8일 기자회견을 했다. 김 시장은 지난달 26일 허성무 창원시장이 부울경특별자치단체 통합청사 유치에 나서겠다는 선전포고에도 침묵했다. 그러나 15일여 만에 침묵을 깨고 부울경 통합청사 입지에 대해 말문을 열었다. 김 시장은 양산이 부울경 특별지자체 통합청사 입지로는 최적지임을 강조했다. 울산과 경남, 특히 경남지역에서 유치경쟁이 가열되고 있는 상황을 의식해 유치와 관련 자극적이거나 적극적인 발언은 삼갔다. 김 시장은 양산이 삼산(부산, 울산양산(경남))의 중심지라는 지정학적인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키고 강조해 양산이 부울경특별지자체 통합청사 위치로 최적지임을 강조했다.

 김 시장은 "부울경 특별지자체 통합청사는 도시의 상징성과 부울경 전체를 아우르는 지리적 여건과 인프라, 효율성을 고려할 때 부울경의 중심에 위치한 경남에 설치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그는 "경남에서도 특히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춘 양산시가 통합청사가 위치하기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시장은 "부울경 중심부에 위치한 양산은 △부산과 울산 공동 생활권 △단시간 내에 이동 가능 △기존 부울경 연결하는 광역교통망 발달 △부울경을 잇는 광역철도와 김해~양산~울산을 연결하는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사업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포함 △KTX 물금역 정차 등"을 최적의 조건으로 제시했다. 특히 김 시장은 "2012년 부울경이 설립한 `동남권광역교통본부`가 양산에서 출범해 3개 시도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광역버스 노선 조정과 광역교통 시설 개선 확충 등의 업무를 추진하고 부울경 주민이 교류한 경험이 있다"며 "당시 부울경은 양산을 최적지로 합의해 동남권 광역교통본부 사무실을 설치한 바 있다"고 역사성을 내세웠다. 또 "부울경 특별지자체 통합청사 위치 결정은 정치적 영역이 아닌 부울경 800만 시ㆍ도민의 복리증진과 지역 균형발전과 직결되는 중대한 사안이다"며 "하지만 일부 광역 기초지자체들은 통합청사 유치에 과열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우려감을 표했다. 김 시장은 "부울경특별지자체 통합청사 유치를 놓고 지역 간 갈등과 불필요한 과열경쟁으로 치닫지 않도록 어느 시도에 위치할 것인지에 대한 합리적인 결정이 우선이 돼야 할 사항이다"며 "통합청사는 지리적 중심성, 접근성, 지역 균형발전 등 여러 조건을 고려해 가장 효율적인 곳, 부울경이 모두 인정하고 공감하는 곳에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허성무 창원시장은 지난달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특례시인 창원에 통합청사를 유치하겠다고 나섰다. 허 시장은 "부산, 울산, 경남의 역사나 지리적 위치 부산과 울산의 자치구와 차원이 다른 18개 시군이 있는 경남에 두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다"고 밝혔다. 그는 "부울경 메가시티 거점도시 창원특례시도 사무소 유치에 뛰어들 것이다"며 "새로운 자치분권의 대안으로 출범하는 부울경 특별연합에서도 또 다른 자치분권의 실험모델인 창원특례시가 함께 성공해 경남이 대한민국 지방자치 개혁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기자회견 직후 입장을 내고 "부울경 특별자치단체 설치와 관련해 청사 위치와 의원정수, 명칭 등 주요 사항에 대해 3개 시도가 합의점을 논의중이다"며 "경남도는 역사적으로 도민들이 청사를 가지는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으며 청사 위치는 역사적 근원, 지리적 중심성, 민원의 접근성, 지역균형발전 등을 고려해 합리적으로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3개 시도가 합의할 때까지 시군 간 유치경쟁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현재 유치경쟁에는 창원, 양산, 김해시와 울산시 울주군도 유치에 뛰어들면서 울산과 경남이 대립하고 있는 모양새이다. 김해시는 경남의 두 번째 대도시라는 점과 공항, 경전철, 고속도로 등 메가시티 중심지로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다 갖췄다는 점, 부울경 3개 시ㆍ도청과는 평균거리가 약 45분 내외로 접근성과 효율성이 높다는 점을 들어 최적지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해시는 서부경남까지 아우를 수 있는 충분한 도시역량을 갖춘 곳은 김해라며 청사 위치가 김해로 확정될 것에 대비해 사무실로 우선 사용할 수 있는 곳도 2~3곳을 찾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는 등 물밑 유치경쟁이 치열하다.

 양산도 김 시장의 통합청사 입지 최적지 부각과 함께 정재환 전 경남도부의장이 선제적으로 유치를 거론하고 나선데 이어 대형 상가 분양업체에서도 파격적인 조건으로 부울경특별지자체 통합청사 공간을 제공하겠다고 나서자 시민단체에서도 힘을 보태고 있다. 부울경 광역철도 웅상선 신설 결정된 웅상지역 역시 통합청사 적합지로 부각하고 있다. 양산시는 신중 모드다. 과열된 유치경쟁이 자칫 분열을 초래하지 않을까 걱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