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21 (금)
김해교육지원청, 2022. 김해 학생 생명존중 문화 조성 포럼 개최
김해교육지원청, 2022. 김해 학생 생명존중 문화 조성 포럼 개최
  • 경남교육청
  • 승인 2022.02.09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9일 청소년 정신건강 전문가 등 패널 참여, 온/오프라인으로 진행'
김해교육지원청, 2022. 김해 학생 생명존중 문화 조성 포럼 개최
김해교육지원청, 2022. 김해 학생 생명존중 문화 조성 포럼 개최

김해교육지원청(교육장 김현희)은 2월 9일 14:00~16:00까지 김해 지혜의 바다 도서관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청소년 정신건강 및 생명 존중 강화 방안’ 주제의 포럼을 개최한다. 경상남도교육청에서 주관하고 김해교육지원청이 주최하는 행사로 지역 내 청소년 생명 존중 관련 사업에 종사하는 유관기관이 뜻을 같이하고, 오프라인 방청석은 학생·학교 관계자 및 관계기관과 학부모, 일반 시민 희망자 등 39여 명이 참여한다.

기조 강연은 육성필 교수(서울 상담심리대학원 대학교)의 ‘청소년 자살 및 자해 위기의 통합적 관리’라는 주제로 진행이 되고, 패널로는 ▲김해시정신건강복지센터, ▲경남대학교 간호학과, ▲김해시청소년 상담복지센터, ▲경남생명의전화 등 전문가와 경남교육청이 함께 참여한다. 120분간 진행되는 포럼은 주제 해결을 위한 진지한 토론뿐만 아니라,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한 시청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주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을 함께 나누고 해결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코로나19 오미크론 확산 등으로 고위기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고, 청소년의 보호와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에 ▲김해시정신건강복지센터 신진규 센터장은 “코로나19 이후 또래의 소통 감소로 스트레스 해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의학적 문제가 심각하다.”는 우려와 함께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청소년 생명지킴이 역할을 해야할 때”라고, ▲김해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권순영 국장은 “우울과 불안 등의 정서적 요인이 청소년 정신건강에서 상당히 유의미한 변수가 될 수 있기에 향후 청소년 정서 관련 지원 서비스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경남대학교 이수정교수는 “학교에 있는 혹은 학교 밖에 있는 청소년 대상의 자살 예방 및 정신건강 관리에 있어서, 중앙부처에서부터 일선 학교와 지역 내 상담 기관에 이르기까지 상호 협력과 연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경남생명의 전화 하선주 소장은 “생명존중 교육을 일주일에 1시간 배정해 위클래스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고 수업 중에 상담과 토론이 함께 진행될 수 있도록 하자”라는 방안 등을 제시한다.

오프라인 방청객으로 참석 예정인 관내 중학교 학생은 “코로나로 인해 교우관계 형성도 어렵고 함께 추억을 쌓아갈 행사들도 많지 않고, 학습에도 답답함이 있어 막연한 불안감이 있었는데 우리 지역에서 이런 청소년 보호를 위한 행사가 개최되어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향후 김해교육지원청은 전문가의 의견 수렴 자료와 문제해결을 위한 질의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영상 및 자료집을 제작하여 각급 학교에서 새학년 맞이 생명 존중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할 계획이다.

김현희 교육장은 “이 포럼을 통해 우리 아이들을 보호하고 지켜낼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고, 문제해결을 위해 동참하는 관계기관에 감사드린다. 온라인으로 많이 시청 바라며, 모든 학교가 생명 존중 및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역량 강화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과 실천을 당부드린다.”라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