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3:44 (토)
양산 일자리 정책, 청년 정착에 효과 있기를
양산 일자리 정책, 청년 정착에 효과 있기를
  • 임채용 기자
  • 승인 2022.02.03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채용 지방자치부 본부장
임채용 지방자치부 본부장

 양산시가 올해 99억 원을 들여 2만 7685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한다. 지난해 2만 5415개 일자리보다 8.9%가 늘어 2270개가 많다니 기대가 크다.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자영업자들이 무녀져 내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일지리는 국민의 생존과 직결돼 있다. 양산시의 일자리 지원사업이 주목을 받는 이유이다. 양산시가 내놓은 일자리 창출 사업을 살펴보면 매우 구체적이어서 기대가 크다. 직접 일자리 사업으로 1만 1657개를 만들고 고용서비스로 1만 2607개를 비롯해 고용 취업장려금으로 2528개, 창업지원으로 711개, 직업능력개발훈련으로 182개 등이라고 한다. 시는 우선적으로 공공근로와 지역 공동체 일자리 사업과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등 다양한 공공 일자리 사업을 추진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업 취약계층과 휴ㆍ폐업자 실직자 등을 대상으로 600여 명을 선발해 직접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저소득층의 근로 기회 제공과 자립 기반 마련을 위한 자활사업으로 468명을 비롯해 노인 일자리 사업 4352명과 장애인 일자리 지원사업 140명 등 취업 취약 계층의 생계유지와 사회참여 기회 확대를 위한 일자리 사업도 병행한다고 밝혔다.

 양산시는 퇴직 후 인생 재설계를 해야 하는 신중년을 위해서도 취업과 개발 등 다양한 대책도 제시했다. 양산시의 신중년은 지역 인구의 42%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을 대상으로 퇴직 후 인생 재설계 방향을 제시하는 `신중년 인생 다모작 학교`를 운영하고 새일 새터 직업교육 훈련과 농업인대학 등 직업능력 개발 훈련을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5억 원을 들여 청년과 신중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해 일정 기간 고용을 유지한 기업체에게는 고용지원금을 지원해 기업과 청년ㆍ신중년이 함께 공존하는 문화도 만든다고 한다. 또 청년들의 구직활동비 부담 완화를 위해 청년 구직활동 지원사업 등 청년 면적 정장 대여사업, 청년 월세 지원사업,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교통비 지원사업 등 청년에 대한 직접 지원사업을 벌여 청년 인구의 외부 유출 방지와 함께 지역정착을 돕는다고 한다.

 양산시는 초기 창업 패기지 지원사업과 창업보육센터 운영, 청년 창업지원사업 등 창업자를 위한 지원사업과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자금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23억여 원을 투입하는 등 소상공인 육성자금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한시적 공공일자리보다는 안정적인 민간 일자리를 제공해 일자리 창출 분위기를 조성하고 구인 구직자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한 채용박람회 개최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일자리센터와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노인 일자리 창출 지원센터, 여성새일센터 운영을 통해 지역민에게 취업 상담과 알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계층별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하니 기대가 크다.

 김일권 양산시장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자리 구하기가 더욱 어려워진 취약계층을 보듬겠다고 한다. 또 중장기적으로 민간 일자리 진입을 정책확대를 하겠다고 한다. 김 시장의 말에 공감되고 정책의지에 기대가 크다. 양산시의 일자리 창출시책이 청년과 신중년 등의 취업 한파를 녹일 수 있는 정책으로 승화되기를 기대한다. 일자리 사업이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유도해 고사하고 있는 지방 살리기에 한몫을 할 수 있는 정책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