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2:41 (토)
국가균형발전위해 2차 공공기관 이전 속도내야
국가균형발전위해 2차 공공기관 이전 속도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2.01.26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제1회 국가균형발전의 날을 앞두고 창원, 충북 청주, 충북 제천, 충남 공주, 전남 순천, 경북 포항ㆍ구미ㆍ상주ㆍ문경 등 비수도권 소재 9개 도시가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조속히 추진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26일 내고 정부는 좌고우면하지 말고 2차 공공기관 이전의 강력한 추진을 요구했다. 지난해 11월에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공동건의문을 전달한 데 이은 2번째다. 국가균형발전의 날을 앞두고 명실상부한 국가균형발전 촉구에 목소리를 내 시사하는 바와 그 의미가 크다.

 성명서에는 "9개 시는 280만 시민과 2570만 비수도권 국민을 대표해 1월 29일 국가균형발전의 날 법정기념일로 지정된 것을 환영한다"며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하는 균형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돼 실질적으로 체계적인 균형발전 정책이 추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갈수록 심화하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불균형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시장들은 "인구정책, 일자리 창출 등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 비수도권 지자체들은 처절하게 노력하고 있지만 이미 크게 기울어진 운동장 위에서 노력의 결실은 허무하게 빠져나가 그 자리에는 지역민들의 좌절감만 남았다"며 "국가균형발전 달성과 수도권 일극 체제 해소는 더 늦출 수 없는 최우선 국가과제이며 국가 생존을 위한 핵심 전략이다"고 말했다.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은 여러 차례 희망고문만 계속하다 차기 정부로 미룬 상황이다. 공공기관 이전으로 도약 기회를 마련하고자 했던 지방의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정부는 지방의 절박함을 조금이라도 공감한다면 지방이전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이전 방향도 기존 혁신도시에만 국한할 것이 아니라 지역별 특성과 연계한 지방 이전으로 확대 추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