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23 (목)
특례시 규모 산업 육성계획 세워 경쟁력 강화 힘쓴다
특례시 규모 산업 육성계획 세워 경쟁력 강화 힘쓴다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2.01.25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특례시 지역산업 대전환 계획
창원시는 특례시 규모에 맞는 산업을 육성키 위해 `2022년 지역산업 대전환 계획`을 수립했다. 사진은 창원특례시 지역산업 대전환 계획 수립도.
창원시는 특례시 규모에 맞는 산업을 육성키 위해 `2022년 지역산업 대전환 계획`을 수립했다. 사진은 창원특례시 지역산업 대전환 계획 수립도.

 창원특례시가 지난 13일 0시부터 역사적인 출발을 했다. 창원특례시가 출범함으로써 많은 부분에서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예고되고 있다.

 이에 창원특례시는 허성무 창원시장을 비롯해 이치우 창원특례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전 공무원들이 합심단결해 전 시민들이 하루빨리 누려야 될 복지정책은 물론 각종 혜택의 올바른 정책정보를 중앙정부로부터 입수해 103만 3729여 명(2021년 10월 기준)에게 골고루 분배를 해야만 되는 것이다.

 본지는 지난번에 우선순위인 창원특례시의 복지정책에 대해 1차 거론을 한 적이 있다. 이번에는 2차로 `창원특례시 지역산업 대전환 계획`에 대해 전략산업과의 발표를 인용해 싣는다. <편집자 주>

산업별 발전방향 전문가 참여 수립
마산 I-Bayㆍ진해 I-Port 사업 확장
마산, 신산업 등 4가지 테마 세분화
진해권, 항만별 특화 산업육성 계획
발굴 사업 224개ㆍ6조 8533억원 규모

 창원시는 특례시 규모에 맞는 산업을 육성키 위해 `2022년 지역산업 대전환 계획`을 수립했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2020년부터 5개년 중기계획을 중심으로 매년 지역산업 진흥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특히 `2022년 지역산업 대전환 계획`은 창원특례시 출범에 맞춰 특례시 차원에서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산업육성을 위해 수립됐다. 시는 산업ㆍ무역ㆍ기술ㆍ생활 환경의 대전환의 시기에 현장 중심의 지역산업 현안을 단ㆍ중기적 목표를 가지고 육성 지원하는 계획이다.

 창원산업은 탄소중립의 달성, GVC 글로벌밸류체인(가치사슬), 하나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여러 나라를 거쳐 다양한 생산 단계를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고 소비되는 활동의 총체다.

창원특례시 전환 기대효과 그래프.
창원특례시 전환 기대효과 그래프.

 재편, 급격한 기술 변화와 코로나19라는 대내외 환경적 변화를 맞이하고 있어, 이를 지원키 위한 과학기술 기업지원단 구성, 마이스터 센터 구축, 수출 촉진 사업 등 다수의 지원사업을 통해 변화에 발맞춘 지원을 추진해 왔다. 정부와 경남도의 산업육성 방향에 발맞춘 계획 수립과 함께 창원 자체의 산업육성 계획을 가지고 수소산업과 방위 그리고 ICT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및 로봇 산업을 육성코자 노력했다.

 시는 지난 13일 특례시 지위를 확보함에 따라 대내외적 환경적 변화에 대응하고, 창원산업의 지속 성장 가능한 체질로 개선하기 위해 2022년 지역산업 대전환 계획을 수립하게 됐다.

 창원특례시 지역산업 대전환 계획은 주력산업(기계, 조선ㆍ해양, 자동차, 전기ㆍ전자), 전략산업(수소ㆍ에너지, 방위, 소재, 디지털, 로봇), 미래산업(미래모빌리티, 첨단바이오, 우주항공, 스마트 항만물류)으로 구분해 각 산업별 발전방향을 65명 규모의 산ㆍ학ㆍ연ㆍ관 분야별 전문가의 참여로 수립했다.(※2022년은 100명 전문가 규모로 확대 예정)

 이번 계획의 특징으로는 과거 산업육성을 위한 사업 발굴에만 집중적인 계획과 투자가 이뤄졌다면, 이번에는 창원산업을 육성키 위한 공간계획을 수립 반영해 창원지역의 균형적 발전을 이루기 위한 산업토대를 마련했다는 것이 있다.

 시는 지난 2019년 I-Road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재료연구원 승격,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한-캐 인공지능 공동연구센터, 창원마이스터 센터, 방위산업클러스터 등의 혁신 기관을 유치한 성공적 공간계획을 바탕으로 마산권(I-Bay), 진해권(I-Port) 사업을 확장 추진할 계획이다.

 창원권은 주력산업 연구&생산 중심공간, 마산권은 미래산업 연구&실증공간, 진해권은 미래형 항만ㆍ물류도시 구축공간으로 설정하고, 공간별 육성 사업을 각각 배치했다.

 특히 마산권의 경우에는 사람 사는 공간혁신, 수출거점의 혁신, 신산업 혁신, 융복합 관광 혁신으로 4가지 테마를 더 세분화했고, 7~80년대 경남 경제를 선도한 역사를 재현키 위한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진해권의 경우 최근 지역거점 스마트도시 사업(255억 원 규모)이 선정된 연구자유지역(육대부지)을 중심으로 연구를 활성화하고, 속천항, 진해신항, 군항을 잇는 항만별 특화 산업육성 계획을 담고 있어 글로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핵심 계획을 확보했다.

 이번 계획을 통해 발굴된 사업은 총 224개 사업, 6조 8533억 원 규모의 사업으로 5년간 단계적으로 국비ㆍ민간 투자 포함해 추진할 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통해서 창원 산업은 청년이 가지고 싶어 하는 일자리를 확보하고, 다양한 산업 포트폴리오를 달성해 외부적 충격에도 튼튼한 산업경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류효종 스마트혁신산업국장은 "`2022년 지역산업 대전환 계획`을 통해 특례시 규모에 맞는 산업 육성계획을 세우고 추후 달성 계획 점검을 통해 창원시 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