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5:23 (토)
거창군 민선 7기 지난해 수상ㆍ공모서 700여억 확보 `최대 성과`
거창군 민선 7기 지난해 수상ㆍ공모서 700여억 확보 `최대 성과`
  • 이우진 기자
  • 승인 2022.01.23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인모 거창군수 인터뷰
구인모 거창군수
구인모 거창군수

50건 업무 수상ㆍ70건 공모 선정 시군 업무 평가 3년 연속 수상
저탄소생활 4년 동안 `최우수` 행복e음 활동 `전국 우수 지자체`
농촌진흥청, 최우수 농기센터 선정 스마트승강기 일자리 창출 등 효과
전선 지중화ㆍ무장애나눔길 등 계획

 구인모 거창군수를 만나 지난 민선 7기의 성과에 대해 인터뷰했다.

 이 기자; 먼저 구인모 군수님의 민선 7기 우수 성과를 축하드립니다.

 구 군수; 네. 감사합니다. 다 800여 공무원의 협조와 군민들의 성원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이 기자; 민선 7기 중 지난해 수상 경력과 최대 성과는 무엇이었습니까?

 구 군수; 네. 지난해 거창군은 코로나19 방역에 행정력이 집중돼 있는 어려운 상황 속에 `더 큰 거창 도약, 군민 행복시대`라는 종착역을 향해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성과를 되돌아보면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업무추진으로 50건(중앙부처 28건, 경남도 12건, 외부기관 10건)의 다양한 분야에서 수상해 9억 6300만 원과 70건의 공모사업에 선정돼 758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등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위대한 성과를 냈습니다.

지난해 10월 26일 거창창포원 경남도 제1호 지방정원 현판식 장면.
지난해 10월 26일 거창창포원 경남도 제1호 지방정원 현판식 장면.

 중앙부처 주관 주요수상으로는 주민참여예산제도 종합상부문 우수(행정안전부), 공공자원 개방 공유서비스 평가 최우수(행정안전부), 지역개발 우수사례 경진대회 주거환경부문 최우수(국토교통부), 국정목표 실천 우수 지자체 경진대회 최우수(행정안전부),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등급(여성가족부), 지역복지사업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부문 최우수(보건복지부), 자활사업분야 우수(보건복지부), 안전문화대상 우수(행정안전부), 농촌진흥사업 우수농업기술센터부문 최우수(농촌진흥청)를 수상했습니다.

 경남도 주관 주요수상으로는 시군 주요업무 합동평가 3년 연속 수상으로 정성부문 2위, 도민공감 1위로 2관왕 달성, 경남 자원봉사 대축제 경진대회 최우수, 저탄소생활 실천운동 평가 4년 연속 최우수, 경남 제1호 지방정원 등록, 산림자원분야(조림) 최우수, 경남 친환경 생태농업 육성부문 대상 등을 수상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시군 주요업무 합동평가 3년 연속 수상은 도내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하는 행정 전 분야에 대한 평가로서 민선 7기 군의 우수한 행정력이 대외적으로 인정을 받았다는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또한, 재정부문의 주민참여예산제도 평가에서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된 것은 군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재정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환경 분야에서는 저탄소생활 실천운동 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와 거창창포원이 3관왕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창포원은 지난해 1월 경남도 제1호 지방정원 등록에 이어 7월 경남도 대표 생태관광지로 지정됐고, 10월 국제정원관광네트워크에서 지난해 유망 지방정원상 연속 수상을 디딤돌 삼아 창포원을 전국에 널리 알리고 있으며, 국내 제일의 생태정원을 조성해 거창군 미래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나아가고 있습니다.

2021년 농촌진흥사업 우수기관 중앙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거창군.
2021년 농촌진흥사업 우수기관 중앙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거창군.

 복지 분야에서도 위상을 공고히 다져 보건복지부의 지역복지사업평가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분야와 행정안전부의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 `찾아가는 보건복지분야 우수사례 경진대회` 등 2개 중앙부처에서 각각 전국 유일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선도적인 거창군 복지전달체계를 입증했습니다.

 또한, 행복e음 핵심요원 활동평가에서 경남 유일의 전국 우수 지자체 선정과 자활분야 전국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고, 군과 연계해 다양한 자활사업 일자리를 제공ㆍ수행하고 있는 거창지역자활센터도 2017~2018년 우수기관 선정에 이어 2019~2020년 평가에서도 농촌형 전국 최우수기관에 선정돼 자활사업의 우수함을 입증했습니다.

 농업분야에서는, 전국 최초 3無농업 실시와 다축형 과수원 조성 등 농정혁신 추진으로 농업환경에 능동적인 변화를 일으켜 농촌진흥사업 평가에서 지난해 경남도 대상에 이어 농촌진흥청의 최우수 농업기술센터로 선정됐으며, 경남 친환경 생태농업 육성부문 대상, 원예산업종합평가 이행실적 연차평가에서 A등급, 로컬푸드 지수 평가에서 특별상을 수상하는 등 `부농실현 농촌경제`에 성큼 다가섰습니다.

 이 밖에도 대중교통 시책평가에서 전국 3위 수상,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 점검 평가에서는 2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돼 거창군의 하수도 분야 우수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으며, 산림자원분야 평가에서도 도내 조림부문 2년 연속 우수에 이어 최우수로 격상해 입지를 확고히 했습니다.

 거창군은 공모사업 분야에서도 2021년 한 해 동안 70건, 총사업비 758억 원 규모의 사업이 선정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공모사업 선정으로 확보한 국비와 도비 등 외부재원은 470억 원으로 군의 신성장 동력 마련과 주민밀착형 사업추진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올해의 유망 지방정원`에 선정된 거창창포원.
`올해의 유망 지방정원`에 선정된 거창창포원.

 선정된 주요사업은 스마트승강기 실증 플랫폼 구축사업 200억 원,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157억 원, 전선 지중화 사업 49억 원, 무장애나눔길 조성사업 32억 원, 공공하수처리시설 스마트관리체계 구축사업 30억 원, 주거플랫폼 구축사업 28억 원,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25억 원 등입니다.

 지난해 5월 산업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스마트승강기 실증 플랫폼 구축사업은 2024년까지 2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스마트승강기 개발 전문기업과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입니다. 이번 공모사업 추진으로 3년간 305명의 일자리 창출, 400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는 물론 거창군이 승강기 첨단기술 연구거점 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전선 지중화 사업은 한국판 그린뉴딜 공모사업으로 아림초, 거창초, 샛별초 등 5개 학교 통학로 주변 1.64㎞에 전선 지중화를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거창군은 한전, 통신사, 교육청 및 관련 학교와 협의체를 구성해 교육도시 명성에 맞는 안전한 등하굣길을 확보하고 도시미관도 깨끗하게 정비할 계획입니다.

 무장애나눔길 조성사업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주관 2022년 녹색자금 공모 선정사업으로 기금 32억 원을 지원받아 감악산 해발 900m 능선 4㎞에 4가지 테마로 둘레길을 조성하고 이와 더불어 감악산에는 2022년 경남형 시군연계협력 공모에 선정된 웰니스거점센터가 들어설 예정으로, 경남 서북부를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에너지 분야 공모사업에서도 거창군은 에너지 자립도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지역지원사업, 지역에너지 절약사업 3개 분야의 공모사업에 모두 선정돼 46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습니다. 앞으로도 거창군은 군민이 공감하고 함께 나눌 수 있는 그린에너지 보급정책을 군정 역점사업으로 계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공모에서 역대 최대 성과를 낸 구인모 군수가 환하게 웃고 있다.
지난해 공모에서 역대 최대 성과를 낸 구인모 군수가 환하게 웃고 있다.

 농업분야에서도 취약지역 생활여건개조사업, 유휴시설활용 창업지원사업, 시군역량강화사업, 수출전문 스마트팜 온실신축사업, 저온유통체계구축사업 등 총 9건, 50억 원 규모의 공모사업에 선정됐습니다. 군은 거창농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농정혁신과 농업인의 소득이 증대될 수 있는 신규사업 발굴을 지속해 나갈 방침입니다.

 그밖에 올해 도시재생예비사업 공모에 김천지구 `쇠빛마을 리본(Re:born)프로젝트` 사업이 선정돼 향후 강남지역 도시재생 사업의 첫발을 성공적으로 내딛게 됐으며, 지역수요맞춤지원 공모에 작은학교 살리기와 연계한 주거플랫폼 구축사업이 선정돼 지역에 부족한 문화ㆍ체육 생활기반시설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이 기자; 훌륭한 성과를 내셨는데 앞으로 거창군을 위해서는 어떤 일을 추진하고 계십니까?

 구 군수; 네. 지난해 성과는 `더 큰 거창 도약, 군민행복시대`의 발전을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헌신한 우리 군 공무원들과 군민들 협조 덕분에 좋은 성과로 이어졌으며 올해는 안정적인 군정을 발판 삼아 철저한 대응전략을 수립해 지역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사업발굴과 재정 동력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자; 네. 꼭 지키셔서 살기 좋은 거창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