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46 (목)
경남 곳곳서 산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경남 곳곳서 산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경남매일
  • 승인 2022.01.23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 시절 방학숙제 등으로 `산불 조심`이라는 표어와 포스터를 한 번쯤 그려본 추억들이 있을 것이다.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는 것이 바로 불조심이다. 새해 들어 경남 곳곳에서 산불이 발생하며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 9일 함양군 휴천면 호산리 한 야산에서 불이 났다. 이 불은 산림 0.5㏊를 태운 뒤 약 40분 만에 진화됐다. 또 같은 날 양산시 상북면 신전리 봉화산에서 화재가 발생해 0.06㏊의 피해를 내고 약 1시간 만에 꺼졌다. 진주시 대곡면 유곡리 대나무밭에서도 불이 나 약 1시간 만에 진화됐다.

 창녕 대산리 일대 야산에서는 지난 10일에 이어 13일 산불이 재발화해 11시간 만에 불길이 잡히기도 했다. 경남도에 따르면 이처럼 올해에 경남에서 발생한 산불만 벌써 총 9건이다. 전국 단위로 확대해서 살펴보면 총 25건인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5건의 1.7배, 10년간 평균(2012∼2021년)인 8건의 3배에 달하는 수치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의 기상분석에 따르면 최근 경상 해안지역에 순간 최대 풍속 20㎧의 강풍이 기록되는 가운데, 건조 특보가 지속되면서 산불 위험지수단계가 상향됨에 따라 산불발생위험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경남은 지난해 연말부터 지속된 메마른 산림에 잇단 산불이 발생하면서 긴장감이 최고조로 달하고 있는 가운데 각 지자체는 건조한 1월 산불예방 집중 대처를 위해 산불방지 이행사항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주말 소각행위 기동단속을 실시하는 등 산불대응 체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산불은 산림주변에서의 소각행위와 입산자 실화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일선 시ㆍ군에서는 산림 연접지에 대한 소각행위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과 함께 산불취약지역 및 입산통제구역 관리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한순간 실수가 부른 산불은 너무나 많은 것을 잃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