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7:28 (금)
경남 물류센터 220개 화재안전 특별관리
경남 물류센터 220개 화재안전 특별관리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01.23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소방본부, 컨설팅 등 추진 아크차단기 설치ㆍDB 구축
 경남도 소방본부가 최근 전국에서 물류센터 화재가 잦은 점을 고려해 지역 물류센터 220개소를 대상으로 화재 안전 특별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

 23일 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번 대책은 방화셔터 화재 안전 컨설팅, 전기화재 예방 지도와 함께 실내공간정보 데이터베이스(DB) 구축으로 화재 시 효과적인 대응 방안 마련에 중점을 두고 진행한다.

 이 가운데 방화셔터 화재 안전 컨설팅은 오는 4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점검 대상은 도내 물류센터 중 전체 면적 1만 5000㎡ 이상 1급 소방안전 관리대상으로 지정된 34개의 방화셔터이다.

 1단 하강 높이를 같게 설정하고, 미세한 화재 불씨 감지 시에도 건물 내 셔터가 동시 작동할 수 있도록 연동회로 방식으로 설계 변경을 권고한다.

 아울러 물류창고 화재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전기적 요인임을 고려해 이번 대책에는 전기화재 예방 지도에도 중점을 둔다.

 전기화재의 82%는 전극 재료의 일부가 증발해 기체가 된 상태인 `아크방전`이 원인으로 꼽히는 만큼 물류센터 점검 때 20A 이하 분기회로에는 기준에 맞는 아크차단기 설치를 권고한다.

 물류센터에 `안전하기 좋은 날`을 지정해 소방시설 자체 점검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스마트 실내공간정보 DB 구축으로 화재 발생 시 효과적으로 화재 현장에 대응하는 방안도 담았다.

 DB가 구축되면 실내 구조 정보를 화재 현장에 제공해 현장 지휘를 원활하게 지원하고 소방대원 안전사고 방지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안전전문가로 구성된 `119현장안전자문단`을 운영해 현장 활동을 지원하고, 개선사항을 심층 토론하는 `디브리핑(Debriefing)` 제도를 도입해 안전관리의 전문성도 강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