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7:46 (수)
귀농ㆍ귀촌 지원체계 기반 농촌 활성화
귀농ㆍ귀촌 지원체계 기반 농촌 활성화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2.01.23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농 단계별 지원사업 4단계
귀농ㆍ귀촌인 지원체계를 기반으로 농촌 인구 증가 도모와 활력 회복에 나선다. 사진은 귀농귀촌 체험농장.
귀농ㆍ귀촌인 지원체계를 기반으로 농촌 인구 증가 도모와 활력 회복에 나선다. 사진은 귀농귀촌 체험농장.

정주의향- 살아보기ㆍ투어 등 운영
이주준비- 멘토멘티 농업경영 교육
이주실행- 창업ㆍ주택구입 등 지원
이주정착- 스터디ㆍ재능기부 시행

 김해시가 귀농ㆍ귀촌인 지원체계를 기반으로 농촌 인구 증가 도모와 활력회복에 나선다.

 시는 귀농 단계별 맞춤형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오는 3월부터 귀농ㆍ귀촌 지원센터를 운영해 온라인 및 전화 상담 신청을 한 귀농ㆍ귀촌 희망자에게 원하는 정보에 따라 맞춤형으로 전화와 문자서비스를 제공한다.

 귀농ㆍ귀촌 지원센터 운영은 귀농ㆍ귀촌 지원사업과 교육 정보를 찾기 힘든 도시민들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귀농 단계별 지원사업은 정주의향, 이주준비, 이주실행, 이주정착 총 4단계로 진행된다. 정주의향 단계는 △귀농귀촌 동네작가 활동지원 △농촌에서 살아보기 운영 지원 △리틀 포레스트 팜 운영 지원 △귀농귀촌 소확행 농촌투어 지원 등 귀농ㆍ귀촌에 관심이 있는 도시민들이 미리 농촌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주준비 단계에서는 △귀농귀촌 멘토멘티 운영 △귀농귀촌 단기 기술학교 운영을 통해 귀농 희망자가 선배 귀농인과 전문 농업인에게 귀농 진단을 받고 작물 선택과 농업기술 실습 등 전반적인 농업 경영에 대해 교육 받는다.

 이주실행 단계는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 △귀농인 안정 정착지원 등 자금이 부족한 신규 귀농인들에게 실질적인 자금 지원을 통해 농업창업을 돕고 창업 후 농업교육 및 컨설팅을 지원한다.

 이주정착 단계는 △귀농인 스터디 운영 △귀농귀촌인 농촌사회 재능기부 지원 △귀농인 농산물 직거래 지원 △귀농인 행복주택 만들기 지원을 통해 신규 귀농인이 농촌에 안정정착 하도록 돕는다.

 귀농ㆍ귀촌 희망자 및 귀농ㆍ귀촌인은 본인의 단계에 맞는 사업을 선택해 신청할 수 있고 사업에 대한 일정 및 자세한 내용은 2월부터 귀농귀촌종합센터 홈페이지 지자체관에서 확인하거나 농업정책과(055-350-4016)에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농촌 인구 유입과 활력 회복에 보탬이 됐으면 좋겠고, 다양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해 지역 여건에 맞는 귀농ㆍ귀촌 프로그램을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