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2:19 (금)
과학교육원, 과학경남 제39호 발간·배부
과학교육원, 과학경남 제39호 발간·배부
  • 경남교육청
  • 승인 2022.01.19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 과학 전문가 기고·과학교사·학생기자단 글 게재
과학교육원, 과학경남 제39호 발간·배부
과학교육원, 과학경남 제39호 발간·배부

경남교육청 과학교육원(원장 강영호)은 과학경남 제39호를 발간했다.

과학교육원은 총 1,300여 권을 발간, 이 가운데 일선 학교와 전국 16개 시도과학관, 경남교육청 소속기관에 배부했다.

이번 과학경남 제39호는 총 5장으로 구성했으며 1장 미래로 가다, 2장 과학을 즐기다, 3장 과학을 연구하다, 4장 과학을 나누다, 5장 경상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으로 꾸몄다.

강영호 원장은 발간사에서 “‘과학을 알면 새로운 세상이 보인다’라는 철학으로 교실수업의 대전환, 생태환경교육의 대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환경 혁신, 연수 혁신, 조직 혁신을 실천하고 있다.”면서 “2022년은 환경 혁신을 기반으로 발명교육센터와 융합교육체험센터의 역할을 강화하고, 교육과정 중심으로 홈페이지를 개편하고 아이톡톡 과학 나눔터를 개설하여 교원들의 연구활동 및 수업 개선을 적극 지원할 것이다. 과학교육원의 방문 체험을 늘리고, 교육과정에 맞는 학년별 체험 프로그램을 연구하며 나아가 ‘메타버스로 만나는 천체 체험’의 현장으로 초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1장 ‘미래로 가다’에서는 이창환(부산대 물리학과) 교수의 ‘빅뱅 우주 속의 물리’, 김주현(한국항공우주연구원 달탐사사업단) 연구원의 ‘우리나라 달 탐사 프로젝트’, 김가영(국립항공박물관 교육운영팀) 팀장의 ‘박물관에서 놀며 배우는 항공과학역사문화교육’, 이학선(경남대 3D창의공작센터장) 교수의 ‘미래사회의 적합한 인재양성을 위한 메이커 교육의 필요성’, 이영욱(경상국립대학교 화학교육과) 교수의 ‘다양한 나노입자의 특성과 응용성’, 김필주(거제적정기술원) 대표의 ‘적정기술을 만나고 다음 세대를 만나다’ 등 전문가 기고를 담았다.

2장 ‘과학을 즐기다’는 과학과 미래교육에 대한 학생 중심 활동 사례와 과학경남 학생 기자단의 글을 소개하고 3장 ‘과학을 연구하다’에서는 과학교사상 수상기를 비롯해 과학전람회 등 각종 탐구대회에 대한 내용들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4장 ‘과학을 나누다’에서는 경남교육청 중점사업인 지능형 과학실 구축, 교육공동체가 만들어가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와 교육지원청 및 행복교육지구 과학활동을 소개했다.

5장 ‘경상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은 과학교육원 소개와 과학관 시설안내, 포토뉴스로 과학교육원·우포생태교육원 소식을 생생하게 소개하고, 2021년 과학교육원이 추진한 배움중심 과학문화 조성사업, 체험중심 과학교육 활동, 현장과학 교육활동 지원, 교원수업 전문성 제고 직무연수 등을 자세히 안내했다.

과학교육원 황영태 교육연수부장은 “‘과학경남’은 과학과 미래교육에 대한 전문가들의 기고와 현장 교사 및 학생기자단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내고 있다.”며 “과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보는 유익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출판한 만큼 과학문화의 대중화에 기여했으면 좋겠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