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56 (목)
다른 사람을 꽃피우는 사람이 되라
다른 사람을 꽃피우는 사람이 되라
  • 하성재
  • 승인 2022.01.10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당신은 다른 사람의 성공에 기여한 적이 있습니까?"라고 질문을 받는다면 어떻게 답하겠는가? 가장 빠르게 혁신이 일어나는 IT업계에서 `늙은 공룡`으로 불리던 마이크로소프트는 어떻게 시총 1위로 재도약할 수 있었을까? 17년간 마이크로소프트에 근무해 온 이소영 이사는 그 비결을 `당신은 다른 사람의 성공에 어떻게 기여했는가?`라는 질문을 바탕으로 한 직원 평가 방식의 변화에 있다고 말한다.

 누구나 최고가 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경쟁에서 이기는 것을 목표로 내달렸지만 성장은 정체에 빠졌고, 부진은 10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새로 부임한 사티아 나델라 회장은 `누구든 배우면 된다`는 성장 마인드셋을 도입하고, `당신은 다른 사람의 성공에 기여한 적 있는가?`라는 질문을 평가에 도입했다. 그러자 직원들이 경쟁이 아니라 서로의 성장을 돕는 문화로 바뀌었고, 주가는 10배 이상 성장하며 1위를 재탈환할 수 있었다고 이소영 이사는 같은 자신의 저서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연말 시상식이나 성공했던 사람들의 인터뷰 동영상을 보면, 그 사람은 누군가의 도움으로 인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므로 고백한다. 그 자리에 갈 수 있도록 도와준 사람들에게 감사함을 전한다. 당신 역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적으로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누군가는 당신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을까?

 WTB의 대표인 브루스 윌킨스 박사는 `배우는 이의 일곱 가지 법칙`에서 지도자의 최대의 기쁨은 재생산에 있고, 지도자는 많은 추종자를 거느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 같은 지도자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하면서, 다른 사람을 꽃피우는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지도자라고 했다. 특히 그의 저서에서 언제, 어디서, 어느 누구에게나 사용가능한 다른 사람을 꽃피우는 다섯 가지 단계를 언급하고 있다.

 첫째, 눈을 뜨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꽃피워주기 위해서는 먼저 눈을 떠야 한다. 항상 신중한 `주의`를 기울여 꽃 피우기를 원하는 이들을 `살펴야` 한다. 그들을 격려하거나 칭찬할 수 있는 기회가 도처에 널려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둘째, 그 사람이 행한 것을 드러낸다. 누군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 장면을 보고 그 행동이 그에게 유익하도록 잘 선용될 수 있다고 생각되면, 당신이 그 행동을 직접 목격했다는 사실을 그로 하여금 알게 하라. 당신은 그에게 말로 `표현`함으로써 그의 행동을 `드러내야` 한다. "네가 방금 ~했구나."라고 표현함으로 지금껏 당신이 그를 주목해왔음을 알게하라.

 셋째, 그가 행한 일에 대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라. 그를 탐색하고 그의 바람직한 행동을 말로 표현한 다음에는, 그가 방금 행한 것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이야기해 나간다. 방금 일어난 일에 대한 당신의 `감정`과 `반응`을 그에게 "내게 ~을 느끼게 한다."라고 표현하라. 그 말이 급소를 찌르게 하라. 당신의 시선이 분명하고 확고하게 상대방에게 머물게 하라. 당신의 감정적 인정을 받을 때, 그로 하여금 어느 정도 머쓱한 표정으로 머뭇거리게 하라. 누구에게나 그 순간은 행복한 순간일 것이다.

 이상의 3단계까지 당신이 한 일이라고 칭찬밖에 없다. 칭찬은 단지 과거에 대해서 흐뭇한 느낌을 주기는 하지만, 자신을 변화시키지는 않는다. 여기서 바로 기대의 힘이 작용하게 된다.

 넷째, 미래에 그에게 기대하는 것을 말하라. "나는 네가 ~이 되리라고 믿는다."라고 말함으로써 당신이 기대하는 바를 알게 하라. 기대는 그로 하여금 새로운 꿈을 갖게 할 것이다. 기대를 표현한다는 것은 칭찬한다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다. 기대는 그 사람의 주의를 그가 행한 일에서 그가 되고자 하는 쪽으로 옮긴다.

 끝으로, 적절한 접촉을 통해 그에게 사랑과 관심을 주라. 친밀한 개인 관계를 만들어 꽃피우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사랑을 주라. 이제는 당신의 기대를 그 사람의 가슴에 접착시켜야 한다. 때로는 팔꿈치로 툭 치면서 애정을 나눌 수도 있다. 부드럽게 손을 잡아줄 수도 있다. 어깨에 손을 올려놓고 친근감을 표현할 수도 있다. 직접 터치할 수 없는 관계라면, 적절한 말과 미소, 시선을 통해서도 우리는 얼마나 사랑을 전달할 수 있다.

 삶에서 성공을 이루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다른 사람의 성공을 돕는 것이다. 모든 사람을 다 도울 수는 없다. 당신 주위에 꽃피워주고 싶은 사람이 누구인가를 생각해보라. 그리고 한 단계, 한 단계 그를 꽃피워주는 한 해가 되면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