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10 (토)
"지역 문화기획자 발굴, 문화격차 해소시킬 것"
"지역 문화기획자 발굴, 문화격차 해소시킬 것"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2.01.0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문화예술진흥원, 문체부 장관상, 전국 첫 지역문화인력 우수기관
7기 수료생 등 252명 교육생 배출
경남문화예술진흥원에서는 지역문화전문인력양성과정 교육 및 네트워킹 진행하고 있다.
경남문화예술진흥원에서는 지역문화전문인력양성과정 교육 및 네트워킹 진행하고 있다.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은(이하 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의 2021년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에서 전국 최초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문체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문체부는 지역문화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2년마다 지역 주관기관을 모집했으며, 이에 진흥원은 4회째 선정돼 올해로 7기 수료생을 포함해 252명을 배출했다.

 그동안 진흥원은 경남도의 지리적 특성을 살려, 경남을 두 개 권역으로 나눠, 김해문화재단과 컨소시엄을 맺고, 동부권과 서부권으로 교육생을 선발하여 매해 4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해 왔다.

 이번 해까지 우수교육수료생 32명을 발굴했으며, 이들 중 2019년과 2020년에는 문체부 장관상을 수상했고 프로젝트 실습비를 받아 이듬해 사업을 추진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교육생들이 지역문화전문인력양성과정 교육을 듣고 있다.
교육생들이 지역문화전문인력양성과정 교육을 듣고 있다.

 특히 경남 지역은 기존 수료생들로 구성된 `영남지역문화활동가협회`가 활성화해 수료생 간 네트워킹이 활발하다는 점이 강점이다. 또한, 과정의 수료생들은 문화도시, 도시재생 및 문화예술 공공기관 종사자, 예술단체 기획자, 마을사업 기획자 등 지역문화 관련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진흥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의 열정적인 문화기획자를 발굴, 육성하여 지역별로 특색 있는 고유한 문화를 발전시키고, 지역 간의 문화격차를 해소하는 등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