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 바뀌는 것들] 창원 특례시 13일 출범ㆍ지방공무원 시험 선택과목 폐지
[새해에 바뀌는 것들] 창원 특례시 13일 출범ㆍ지방공무원 시험 선택과목 폐지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01.03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직 임용시험 직렬별 전문과목 변경
7월부터 빅데이터 플랫폼 누리집 예약
창업지원 앱 개발해 멘토링 서비스 제공
창원시 0세 전담 어린이집 본격 운영

 내년부터 경남지역 공무원 임용시험 선택과목이 폐지되고 빅데이터센터가 운영에 들어간다.

 창원시가 인구 100만 규모의 특례시 덩치에 맞게 주거 취약계층에게 지급하는 가구별 주거급여 상한액을 인상한다. 경남도교육청은 초ㆍ중ㆍ고교 학생 1인 1 스마트 기기ㆍ중식 식품비를 지원한다.

 지방공무원 시험 선택과목 폐지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선택과목이 없어지고, 직렬별 전문과목으로 변경된다. 공무원의 업무수행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직무역량 강화를 위해 시험과목을 직류별 특성을 고려한 전문과목으로 개편한다는 취지다.

 경남도 빅데이터센터 운영

 지역에 부족한 데이터 전문교육 기회 및 도민이 사용할 수 있는 분석환경 상시 제공을 위한 경남도 빅데이터센터를 운영한다. 분석실을 상시 제공하고 빅데이터 교육 프로그램도 시행한다. 내년 7월부터 경남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 누리집(bigdata.gyeongnam.go.kr)을 통해 예약ㆍ신청할 수 있다.

 경남 창업지원 플랫폼 앱 개발ㆍ운영

 창업지원 정보제공 플랫폼 ‘경남창업포털’을 연계한 앱 개발을 통해 도내 창업 관련 정보를 창업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도내 기관별 창업 정보를 통합 제공하며 전문가와 실시간 멘토링 채팅 서비스 등도 선보인다.

 경남사랑상품권 캐시백 방식 전환

 경남사랑상품권이 선할인 방식에서 결제 후 실시간으로 적립금을 지급받는 캐시백 방식으로 전환된다.

 빠른 소비 유도를 통한 소상공인 매출 조기 증대 및 소비 규모 확대로 경제 활성화 효과가 극대화할 것으로 도는 보고 있다.

 학자금 대출 이자 지원 확대

 대학생들에게 지원했던 학자금 대출 이자 지원을 대학원생에게도 확대 지원한다. 사업비는 1억 500만 원으로 학자금 대출을 받고 도내 주소지를 둔 대학원 재ㆍ휴학생이 대상이다.

 경남도 농어업인수당 지급

 농어업인들의 공익적 기능 증진 및 농어업 활동 보상을 위한 경남도 농어업인수당을 신규로 지원한다.

 지급대상은 도내 농어업 경영체 등록 경영주 및 공동경영주다. 경영주는 연간 30만 원, 공동경영주는 연간 60만 원을 지원한다.

 주거 취약계층 주거급여 인상

 창원시가 인구 100만 규모의 특례시 덩치에 맞게 주거 취약계층에게 지급하는 가구별 주거급여 상한액을 인상한다.

 상향 조정에 따라 창원시 내 각 가구가 지원받는 주거급여 상한액은 최대 3만 8000∼6만 9000원 더 늘 예정이다.

 창원시 0세 전담 어린이집 운영

 창원시가 내년부터 0세 전담 어린이집 운영에 나선다.

 전담 어린이집을 5개 구당 1곳씩 운영할 예정이며 2월 중 입소 절차를 진행해 3월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도교육청 스마트 기기ㆍ식품비 지원

 경남도교육청은 내년 8월까지 초ㆍ중ㆍ고교 학생 1인 1 스마트 기기 보급을 완료한다.

 또 내년 3월부터 23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도내 공ㆍ사립 유치원 전체 원아 4만 6000여 명에게 중식 식품비를 1인당 2300원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