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40 (금)
미용실 경영자 감성지능의 영향
미용실 경영자 감성지능의 영향
  • 신화남
  • 승인 2021.12.30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화남 신화남뷰티갤러리 대표
신화남 신화남뷰티갤러리 대표

자신ㆍ타인 감정 표현 평가ㆍ조절
창의성ㆍ혁신행동 성장발전 핵심
인적관리ㆍ효율적 운영 이끌어야

 감성경영 마인드는 최근 기업 경영에 있어서 경영자가 갖춰야 할 기본 자질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미용분야에서도 고객 접점 서비스를 수행하는 미용 종사자는 자신과 타인의 감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감성을 적절하게 처리하는 능력이 누구보다 필요하기 때문에 감성지능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 감성지능을 통한 미용실 운영은 고객의 가치뿐만 아니라 다양한 욕구(needs)를 가진 고객의 최대 만족을 창출하여 경영 성과를 꾀할 수 있다. 따라서 감성경영의 핵심역할을 수행하며 미용실 직원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용실 경영자의 감성지능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한편, 창의성과 혁신행동 또한 기업 경영에 있어서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고 창출해낼 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쟁 우위 확보와 지속 가능한 성장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가 됐다. 미용실 경영에 있어서도 창의성과 혁신행동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됐다. 미용은 예술적 표현기법을 활용해 고객의 개성이 잘 드러날 수 있는 결과물을 창조하고 고객 만족을 통해 경제적 가치를 인정받는 분야이기 때문에 창의성과 혁신행동에 대한 의존도 및 활용도가 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경영자의 감성적 측면을 활용한 기업 경영이 강화될 때 문제해결을 위한 최선의 결과를 찾을 수도 있고, 긍정적인 감정상태를 가진 사람은 인지기능의 활성화를 통해 창의적 성과를 도출할 수도 있으며, 이 감성지능이 혁신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이라는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들을 볼 때 이 감성지능은 미용실 경영자들이 반드시 갖춰야 할 기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감성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표현하고 평가하며 조절하고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면서 동시에 스스로 감정을 통제하고 활용해 감성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감성지능의 구성요인은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표현하는 자기감성의 이해 능력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인들의 감성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타인감성 이해 능력이다. 또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감성 정보를 성과 창출과 건설적인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감성 활용능력, 그리고 주어진 상황에 입각해 자신의 감성을 적절한 행동으로 나타내는 감성조절 능력으로 구성돼 있다.

 창의성은 새로운 지식과 아이디어를 도출해내는 일련의 과정이다. 불확실성과 지속적인 환경변화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야 하는 현대사회에서 창의성은 기업의 존립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면서 최근 경영학 분야에서도 관심 있게 다뤄지고 있다. 이처럼 창의성이 기업에서 중요하게 평가받는 이유는 경영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를 새로운 인식과 과정으로 접근해 해결할 수 있는 지식의 원천이 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조직의 경영 성과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미용 산업에 있어서의 예술적 창의성 또한 고객의 개성이 드러날 수 있는 독창적인 결과물을 창출해내야 하는 미용 종사자에게 목적을 달성시켜 고객 만족과 경영성과를 가져오게 하는 주요 변수가 되기 때문에 예술인으로서 미용종사자의 창의성은 미용실 경영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혁신행동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새롭게 창출된 지식과 아이디어를 수행 가능한 계획으로 수립하는 것이며 나아가 적용과 실행까지 포괄하면서 창의성 보다는 확대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혁신행동은 조직의 성과 향상에 기여하고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 창출 및 유지의 원천이 되며 장기적인 성장의 핵심 요소로 중요성이 강조된다. 특히 서비스산업에 있어서 급속한 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서비스 혁신은 필수적인 요소이며 미용분야에서의 혁신 또한 고객만족을 위한 선행조건으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미용실 경영자의 감성지능은 창의성과 혁신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기 때문에 창의성과 혁신행동을 함께 개발해 향후 미용실 조직구성원의 인적자원 관리는 물론 효율적인 운영에 도움이 되도록 이끌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