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3:02 (토)
"부울경 메가시티는 다극 체제 첫 시발점"
"부울경 메가시티는 다극 체제 첫 시발점"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21.12.2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지역언론인클럽 초청 대선 후보 토론회, 더불어 민주당 이재명 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사)한국지역언론인클럽 초청 토론회를 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사)한국지역언론인클럽 초청 토론회를 하고 있다.

1시간 생활권, 교통인프라 중요
농촌기본소득 통해 농촌도시 살려야
사천ㆍ진주 위성체 개발ㆍ연구 기대
가용 자원, 지방 우선 배정해야
SOC 투자, 더 많은 인센티브 지급
부동산 정책에 시장 경제 존중

대통령은 국민 대신하는 사람
국민 원하면 철학ㆍ가치 반해도
국민의 뜻 따라야 한다

 경남매일은 내년 3월 9일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한국지역언론인클럽(KLJC)과 공동으로 여야 대선주자 초청 토론회를 개최해 각자 후보들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한다.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순으로 게재한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지난 28일 수도권 과밀화를 막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초광역연합의 선도모델로서 부울경 메가시티가 특별자치단체 출범을 앞두고 있는데 제2의 수도권과 같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지원방법에 대해 "부울경 메가시티 지원 핵심은 인프라 구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프라의 핵심은 부울경이 따로따로 가지 않도록 1시간 생활권으로 만드는 것이고 이건 결국 육상교통수단을 확보하는 것으로 상당한 비용이 들지만 교통인프라 구축이 가장 중요할 것 같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어 "일반적으로 부울경 메가시티는 다극 체제, 수도권일극체제가 아니고 다극 체제를 만드는 첫 시발점이다"면서 "중앙정부가 밀어서 억지로 한 것이 아니라 해당 지역에서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라서 정부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면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재정지원, 인프라 구축에 대한 재정지원을 잘 하는 것이 핵심일 듯하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경남지역, 특히 서부 경남을 위한 중점공략은 무엇이냐는 물음에 "`동남권 메가시티`라고 그러길래 이름을 바꾸라고 말했다. 동남권이면 서쪽은 어떻게 되겠나"라고 반문한 뒤 "초광역화하게되면 그 안에서도 집중 문제가 또 발생한다. 어쩔 수 없는 측면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농민 기본소득, 좀 더 확대하면 농촌기본소득 등을 통해서 농촌 도시들을 살리는 게 본질적인 해결방안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서부경남은 대체 무얼 하느냐고 하는데 결국 사천ㆍ진주 중심으로 우주관련 산업 클러스트, 고흥은 발사체, 사천ㆍ진주는 위성체 개발 연구 관련 산업들이 좀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정책 활용에 좌우가 없고 인재등용에 진영을 가리지 않겠다`고 말씀하셨는데 국민의힘과 연정도 검토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분들이 거부 하시지 않는다면, 가능하다면 하고 싶다"고 답변했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서도 사실은 상대 진영 인재를 쓰고 싶어 했는데 다 거절당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국가균형발전 전략과 관련해 "국가의 가용 자원을 하후상박ㆍ억강부약 원칙에 따라 지방에 우선 배정하는 것이 핵심"이라면서 "집권하면 제일 먼저 성장의 회복을 위한 국가투자를 대대적으로 시작할 것이다. 부산ㆍ울산ㆍ경남, 대구ㆍ경북, 충청권, 광주ㆍ전남, 메가시티 등 다극 체제로 전환하는데 국가역량을 배정하는 것이 균형발전을 위한 로드맵"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2차 공공기관 이전을 빨리하고 같은 사회간접자본(SOC) 투자라면 지방에 더 많은 인센티브를 지급할 것"이라며 "빈말이 아니라 실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만금처럼 30년이 걸리는 것은 하지 말고 뭔가를 하더라도 신속히 해야 고통을 줄이고 효율성이 올라간다"고 역설했다.

 비호감 후보들 간 대선이라는 지적에 대해 그는 "비호감대선 저도 책임이 있다"면서 "완벽한 사람이 못되다 보니 비난받을 요소들도 상당히 있을 테고 그런 부분에 대해 부족한 점을 반성하고 채워가면서 국민들에게 어떻게 하면 더 많은 미래를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하겠다"고 몸을 낮췄다.

 현 정부의 최대 실책으로 부동산 정책이라는데 대해 그는 "시장을 존중하고, 정치는 자신의 철학과 가치 이념을 실현하려고 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현실 정치를 하는 사람은 실용적이고 현실이고 국민중심, 국민우선이 돼야 한다"면서 "대통령은 국민을 대리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국민이 원하는 일을 해야 한다. 국민이 원하면 자신의 철학과 가치에 반해도 국민의 뜻을 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