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15 (금)
“자연친화적 환경ㆍ최첨단 의료시설로 김해 의료복지 이끌어요”
“자연친화적 환경ㆍ최첨단 의료시설로 김해 의료복지 이끌어요”
  • 황원식 기자
  • 승인 2021.12.27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로! 이 사람 이정윤 조은금강병원장
이정윤 조은금강병원장은 병원의 목표와 역할에 대해 “최첨단 시설을 갖춘 종합의료복지를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의료복지를 위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정윤 조은금강병원장은 병원의 목표와 역할에 대해 “최첨단 시설을 갖춘 종합의료복지를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의료복지를 위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노인ㆍ취약층 대상 지역친화 사업
외국인 등 다문화사회 지원 약속
울창한 산림 속 병원 환자 생명력 높여
종합의료복지센터서 연구개발 계속
500대 주차 넓은 병상 쾌적함 더해
MRIㆍCT 등 최고 장비와 시설 갖춰
도립김해노인전문병원과 연계 치료

 김해지역 주민들의 사랑에 힘입어 성장해온 종합병원이 있다. 이정윤 조은금강병원장은 비영리의료법인으로서 지역 주민들과 함께 병원이 발전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에 보답하듯 지자체와 협약으로 노인과 취약계층 검진 등 지역 친화적 사업들을 시행하고 있는 병원은 최근 지역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은 다문화사회 지원에도 관심을 보였다.

 “과거 우리나라도 가난할 때 외국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때 우리도 외국 사람들을 보면 겁부터 났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들에게서도 과거 우리의 두려워하는 눈빛이 읽힙니다. 그 모습을 보면 인간적으로 동정이 갑니다. 최대한 의료에 관해서는 그들도 시민과 똑같은 인격적 대우를 해줘야 한다는 마음입니다.”

 이정윤 병원장이 들려주는 옛날이야기가 매우 자연스러울 만큼 그의 외모와 말투에서 연륜이 느껴졌다. 또한 어려운 이웃을 포근하게 안아줄 것 같은 마음의 너비도 숨길 수 없었다.

 지난달 24일 조은금강병원은 경남매일신문사와 ‘김해 지역을 중심으로 한 경남도 의료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의료지원 및 협력과 경남매일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문화신문 발행 등 시민뿐만 아니라 다문화 가정에 관심을 보여 눈길을 끌기도 했다.

 울창한 산림 속 쾌적하고 편리한 병원

 취재를 위해 찾은 병원의 첫인상은 울창한 산림 속에 위치해 맑은 공기와 자연경관으로 심리적 안정을 줬다. 자연친화적인 병원은 소나무 숲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로 정신이 맑아지고 환자의 생명력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로 건립했다고 한다. 병원 후면의 자연녹지는 산책로도 활용돼 삼림욕도 할 수 있다. 또 주말농장, 야외무대, 약수터 이용 등 친환경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넓은 부지에 큰 건물들도 눈에 들어온다. 의료법인 환명의료재단은 김해 삼계동에 약 3만 평의 땅을 마련해 지난 2005년 도립노인전문병원을 개원하고, 이어 장례식장을 건립했으며, 2007년에 종합병원인 조은금강병원을 건립했다.

 평일이라 주차공간이 부족하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기우였다. 편리한 순환도로와 500대를 무료로 주차할 수 있는 넓은 주차공간을 갖췄다. 병원 내부에는 긴 복도 건축 설계와 병상 간 넓은 간격으로 이용자들에게 쾌적함을 준다.

환명의료재단의 심볼마크는 우리나라 전통문양인 삼태극문양을 모티브로 하므로 친근한 이미지와 편안한 구도를 표출한다.
환명의료재단의 심볼마크는 우리나라 전통문양인 삼태극문양을 모티브로 하므로 친근한 이미지와 편안한 구도를 표출한다.

 종합의료복지 제공으로 시민 건강증진 역할

 병원이 지향하는 목표를 묻자 이 병원장은 “자연 친화적인 환경 속에 최첨단 시설을 갖춘 종합의료복지센터를 설립, 운영해 보건의료에 관한 연구 개발을 통해 지역 주민의 건강증진과 의료 복지를 위해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가 강조한 지역 주민을 위한 ‘종합의료복지센터’는 병의 치료뿐만 아니라 검진, 예방, 건강관리 등 말 그대로 종합적인 의료 복지를 제공한다는 취지였다.

 조은금강병원이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분야를 묻자 이 병원장은 ‘면역센터’를 가장 먼저 언급했다.

 “당뇨, 혈압 등 기저질환과 암 등은 식습관과 더불어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에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력 검사를 통해 현재의 상태를 파악하고 면역력 증강을 위한 요가, 명상, 심리치료, 항산화 항노화 요법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는 최신 장비가 갖춰진 암센터도 적극 육성하고 있다고 했다. 이 병원장은 “최신 MRI, CT, 초음파 등을 통해 암을 발견하고, 로봇 수술, 항암주사, 방사선 치료기를 도입해 진단부터 치료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활 환자의 심리치료까지 병행한 재활전문치료도 빼놓지 않았다. 이 병원장은 “정형외과, 신경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등의 상호 협진을 통한 수술재활, 회복기재활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정신건강의학과 등에서 재활 환자의 심리치료까지 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연친화적 환경의 조은금강병원 전경.
자연친화적 환경의 조은금강병원 전경.

 대학병원급 최고 장비와 시설 갖춰

 이정윤 병원장은 이 밖에도 병원이 지역 내 최고의 장비와 시설을 갖추고 있음을 다시 강조했다. 대학병원급에서 보유하고 있는 지멘스사 MRI(3.0T Skyra), CT(384slice Somatom Definition AS+) 등의 정밀 진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무균수술실, 첨단공기정화설비, 의료정보시스템 등을 운용하고 있다.

 특히 지멘스사 MRI(3.0T Skyra)의 경우 70㎝의 넓은 출입구와 173㎝의 짧은 길이로 폐소공포증 환자나 소아 환자의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 모든 신체 부분 검사가 가능하고 부위별 전용코일을 갖추고 있어 미세한 부분도 정확하고 선명한 영상을 얻을 수 있다.

 이 병원장은 예방에서 치료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건강관리 시스템도 자랑거리라고 덧붙였다.

 “면역센터를 통해 면역력 증진 프로그램을 통한 질병을 예방하고, 종합건강검진센터에서 국가검진, 암 검진, 특수검진 등을 통해 질병을 발견합니다. 우수한 MRI, CT, 영상초음파, 조직검사 등을 통해 질병을 확진해 수술을 시행하고, 경남도와 연계하는 365안심병동(공동 간병사업)에 입원함으로서 환자보호자의 간병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이 필요할 시 경남도립김해노인전문병원과 연계해 치료할 수 있는 진료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학병원 등과 연계한 진료협력 시스템 구축도 병원이 내세우는 강점이다. 조은금강병원은 지역 내 병의원과 경남, 부산, 서울 등의 대학병원과의 유기적인 환자 진료협력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환자는 빠르고 신속하게 진료를 볼 수 있다.

 지역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따뜻한 병원

 조은금강병원은 시민들 건강을 위한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이 병원장은 “지자체와 연계해 치매진단 및 치료, 취약 계층 뇌 질환 검진 사업 및 특수질병 조기 검진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다”며 “119 소방관의 업무적 스트레스 및 정신건강을 위한 소방관 안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병원장은 김해지역 다문화 가정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이 배경에는 지역 내 외국인 노동자들과 다문화 가정의 증가로 환자 수도 크게 증가한 원인도 있다. 최근 병원에서 차지하는 외국인 환자 비율이 7~8% 이상이라고 한다. 이 병원장은 “외국인 노동자들의 어려움을 지켜봐 왔기에 이번 기회에 작게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정윤 병원장은 “조은금강병원은 경남 최고의 첨단시설을 구축하고 능력 있는 의료진을 확보한 종합병원으로서, 최고 수준의 수면 내시경 진료 및 치료 내시경까지 원스톱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전문 인력과 의료 장비가 갖춰져 있는 환자 중심 센터다”라고 강조했다.

◇이정윤 조은금강병원장 약력

ㆍ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ㆍ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

ㆍ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 전공의

ㆍ부산대학교 정형외과 과장 및 주임교수

ㆍ부산세일병원 병원장

ㆍ부산광혜병원 병원장

ㆍ동아대학교병원 병원장

ㆍ인하대학교병원 병원장

ㆍ동의의료원 병원장

ㆍ대한정형외과학회 학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