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0:11 (금)
[지산역설]십익 계사전
[지산역설]십익 계사전
  • 이지산
  • 승인 2021.12.22 23:00
  •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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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 연구가 이지산

 계사(繫辭)란 단사(彖詞)와 효사(爻詞)이며 점을 풀이한 글인 점사(占詞)를 괘와 효 아래에 달아 놓은 것을 말한다. 단사는 문왕이 단 것이며, 효사는 주공이 단 것이다. 공자가 이 두 성인의 말을 취하여 그 오묘한 뜻을 풀이해 단전과 상전이라 했는데, 상하 두 편이 되어 십익 중의 네 부분을 차지하니 이를 계사전(繫辭傳)이라고 한 것이다. 계사전은 역경의 근본적인 의미를 전반적으로 논한 것이다. 사마천이 사기(史記)에서 이를 인용하면서 역대전(易大傳)이라 했는데 이것을 오늘날 일반적으로 계사전으로 부르게 된 것이다. 이처럼 계사전은 공자가 괘. 효사를 유가적 관점에서 철학적으로 해석한 것이다.(다산 정약용과 주자의 변)계사의 계(繫)는 잇다, 묶다. 매다(維)는 뜻이다. 사(辭)는 괘사와 효사를 가리키며, 점 글(占詞)을 말한다. 즉 계사는 점 글을 잇는다는 뜻으로 괘 아래의 글인 괘사를 잇다, 효 아래의 글 효사를 잇는다는 뜻이다. 현행 통행본(일반 계사론)으로는 계사상전과 계사하전으로 분편되어 각각 12장으로 분장되어 있다. 처음 나왔을 때는 두 편으로 분편되어 있지 않았고 또 각 편은 분장되어 있지도 않았다. 의리학파 한강백의 주(註)에는 상하 두 편으로 분편되어 있으나 분장은 되어 있지 않았다. 한강백의 문하인 공영달의 <주역정의 소>에 비로소 두 편으로 나누고 각각 12장으로 분장되어있다. 그러나 계사전이 상. 하전으로 분편되고 12장으로 분장된 내력은 자세히 알 수 없다. 다만 남송 때 주희(주자)에 의해 분파와 분장이 확정된 것으로 짐작될 뿐이다.

 주희는 `계사는 한 경(經)의 대체와 범례를 통론(統論)한 것`이라고 했다. 주희 이후 모든 역학자들이 이를 따랐다. 계사전에서 의미로 사용된 역은 모두 주역점을 가리키는 말이다(주희는 괘효사를 주역점으로 해석했다). 계사는 하늘과 땅, 사람, 사계절, 윤달, 1년의 날 수, 만물의 수를 차례대로 설정하여 주역점을 치는 과정을 우주의 발생과정에 비유하여 철학적으로 기술하였다.

 계사가 이루어진 시대는 사마천의 <사기> `공자세가`에서 `공자는 만년에 역을 좋아하여 단전, 계사전, 상전, 설괘전, 문언전을 서술하였다. 역을 읽으면서 가죽끈이 세 번 끊어졌으며(위편삼절) 자신이 몇 년을 더 살아 이와 같이 공부한다면 역에 매우 밝아질 것이라 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따라서 계사전은 주나라 무제 이전에 공자와 그 제자들에 의해 부분적으로 편집되어 현행 계사전처럼 체계화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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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진한 2021-12-23 15:10:12
점은 공자님이전에도 은.주시대의 始元유교(한나라때 공자님도 제사하며, 공자님의 유가사상이 중국의 국교가 되고,중국,한국,베트남,몽고에 걸쳐 동아시아의 세계종교로 성립됨)에서, 天地神明의 뜻을 해석해 온, 최고제사장(王등)의 신성한 영역이었습니다. 점은 인간의 상식적인 인식이나 합리적 추론으로 해석이 불가능한 일들에 관해, 하느님(天)과 神明의 대리인 성격인 제사장(王등)이, 어떤 표시를 해석해온 신성하고 오래된 유교문화입니다. 역경으로 통칭되는 주역은 하느님([天:태극과 연계된 최고신 하느님, 하늘]과 神明, 만물의 이치를 담은 신성한 경전이어왔습니다. 공자님 이전에는 주나라 문왕때 주역이 이루어지고, 주공이 효사를 지어 완성되었고, 공자님이 십익을 붙인것입니다.

윤진한 2021-12-23 15:09:28
)유교부정,불교Monkey일본.하느님보다높다는 성씨없는 일본점쇠賤民.후발천황(점쇠가 돌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옹립.한국은 세계종교유교국.수천년 유교,하느님,조상신,공자 숭배.해방후 조선성명복구령 전국민이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복귀.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 세계종교 유교국중 하나인 한국이 불교Monkey 일본의 강점기를 겪으며 대중언론등에서 유교가 많이 왜곡되고 있음.@Royal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고대 최고제사장이었던 왕들의 점.점은 공자님이전

윤진한 2021-12-23 15:07:38
일본 신도(불교), 불교, 기독교는 주권없음. 강점기에 피어난 신흥종교인 원불교등도 주권없음.

주권없는 패전국잔재 奴隸.賤民이자, 하느님.창조신을 부정하는 Chimpanzee계열 불교일본서울대Monkey와 추종세력들이 학교교육 세계사의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윤리의 종교교육 유교, 국사등과 달리, 일본강점기때 일본이 유교를 종교아닌 사회규범으로 했으니까, 유교가 종교아니라고 최근 다시 왜곡하는데,이는 일제잔재 대중언론에 포진하여 루머수준으로 유교에 도전하는것임.한국은 미군정때,조선성명복구령으로 전국민이 조선국교 유교의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하는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임은 변치않으며 5,000만이 유교도임.@인도에서 불교도는,불가촉賤民.조계종승려賤民한국과비슷.강점기 하느님에 덤비며(창조신내리까는 부처처럼

윤진한 2021-12-23 15:06:57
@동아시아 세계종교인 유교나, 서유럽의 세계종교인 가톨릭의 하느님은 인간을 창조하신 절대적 초월자이십니다.

@ 공자님의 시호. 하늘이 보내신 성자이신 성인 임금 공자님은 황제 칭호인 문선제(文宣帝).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圣文宣王)의 오랜 전통으로 호칭되어 오고 있습니다.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은나라 왕족의 후손이신 공자님.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계성왕(啓聖王)이시고 공자님 어머니 시호는 계성왕 부인(啓聖王夫人)이십니다.@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전대제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