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0:47 (토)
석탄발전 인근 주민 83% “기후위기 공약 중요”
석탄발전 인근 주민 83% “기후위기 공약 중요”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1.12.08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기후위기행동 도청 회견 3600명 설문조사 결과 발표
“고성하이 등 폐쇄 논의해야”
경남환경운동연합,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지난 7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탈석탄을 촉구하고 있다.
경남환경운동연합,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지난 7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탈석탄을 촉구하고 있다.

 경남 환경단체가 ‘석탄발전 지역 대상 석탄발전ㆍ기후위기 인식 설문조사’ 결과를 내세우며 탈석탄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남환경운동연합,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지난 7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해당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 단체가 참여하는 전국 탈석탄 네트워크 ‘석탄을 넘어서’(KBC)는 지난달 5일부터 22일까지 전국 11개 석탄발전소가 위치한 지역과 경남 창원을 대상으로 해당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대상은 석탄발전소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이며 총 3600명이 응답했다. ARS전화 및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1.63%이다. 응답률은 11.8%이다.

 그 결과 차기 대선후보의 기후위기 대응 공약의 중요성을 묻는 질문에 ‘중요함’(40.4%), ‘매우 중요함’(42.8%) 등 83.2%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 기후위기 대응 공약으로는 ‘탈석탄 및 석탄발전소 폐쇄’가 28.5%로 가장 높았다.

 특히 당진, 하동, 삼척에서는 각각 36.0%, 35.0%, 34.7%가 ‘탈석탄 및 석탄발전소 폐쇄’를 꼽았다.

 이에 대해 삼척석탄발전소건설반대투쟁위원회 하태성 공동대표는 “삼척 시민이 탈석탄을 이렇게 원하는 데도 석탄발전소를 건설하는 이유는 대기업의 이익 보존과 수도권을 위한 작은 지역 희생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석탄발전소는 전혀 민주적이지 않은 발전시설”이라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서라도 지금 건설하는 석탄발전소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남환경운동연합 정진영 탈석탄 사무국장은 “창원은 석탄화력발전소가 소재하지 않는 지역이지만 기후위기 인식이 높은 것은 그만큼 기후 재난 현상이 우리 일상 생활을 파고들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정부와 경남도는 올해 가동이 시작돼 문재인 대통령이 탄소중립을 선언한 2050년 이후에도 가동이 될 고성하이 석탄화력발전소 1ㆍ2호기에 대해 조기폐쇄를 지금 당장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해당 조사에서 석탄발전소 조기폐쇄 동의 여부에 대해 동의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여수 84.3%, 서천 83.3%, 인천 83.3% 순으로 높았다. 비동의 응답은 보령과 태안이 19.4%로 가장 높았다. 조기폐쇄 동의 이유로 ‘기후변화 대응’이 66.7%를 차지했다. 조기폐쇄 비동의 이유로는 55.5%가 ‘석탄을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원 부족’을 선택했다.

 ‘기후변화대응을 위해 필요한 공약은 무엇인가’에 대해 창원시의 경우 기후변화연구개발지원(26.7%)이 가장 높았다. 하동에서는 탈석탄 및 석탄발전소 폐쇄(36.0%)가 가장 높았으며, 고성에서는 기후변화연구개발지원(26.3%)과 탈석탄 및 석탄발전소 폐쇄(26.0%)가 비슷한 응답률을 보였다.

 해당 단체는 “각 석탄발전소 지역 주민들과 연대해 기후 정책과 탈석탄 공약을 모니터링하고 구체적인 탈석탄 계획을 비롯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요구사항을 전달하기 위해 앞으로 다양한 캠페인과 연구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