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1 (금)
“현대미술관 창원관 ‘국립’ 전환시킬 것”
“현대미술관 창원관 ‘국립’ 전환시킬 것”
  • 이종근 기자
  • 승인 2021.12.06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무 시장 ‘공공’ 격하 유감, 기재부 반대 중앙집권적 사고
지역특화형시설 예산 5억 반영
허성무 시장
허성무 시장

 현재로선 공공현대미술관이다. 창원시가 마산해양신도시에 유치키로 한 국립현대미술관은 일단 멀어졌다.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에 창원시의 손을 들어줬지만 예산권을 쥔 기획재정부가 마지막 단계서 반대했기 때문이다. 대신 공공현대미술관이라고 할 수 있는 ‘지역특화형 문화시설’로 격을 한 단계 낮춰 사업타당성 용역비 5억 원이 내년도 예산에 반영됐다.

 국립현대미술관이 성사되면 건립에 소요되는 모든 예산이 국비로 충당되는 이점이 있다. 개관 후 제반 운영 관리도 국가가 맡는다. 공공시설로 분류되는 ‘지역특화형 문화시설’은 국비 70%, 시ㆍ도비 30% 비율로 모든 비용을 분담해야 하는 게 ‘국립’과 다른 점이다. ‘지역특화형 문화시설’로 건립되더라도 초기 5년간 정부가 제반 비용을 내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창원시로서는 이번 국립현대미술관 유치가 무산된 게 매우 뼈아픈 현실이다. 그동안 해당부처와 수차례 접촉한 결과 긍정 반응이었고, 사업예정지 마산합포가 지역구인 국회 예결산특위 최형두 의원이 국회 예산심사 과정에서 끝까지 관철시키기 위해 전력을 다했기 때문이다. 허성무 시장은 6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을 찾아 이같은 과정을 소상히 설명하고 문화분권에 인식이 둔한 기재부의 중앙집권적 행태에 실망을 금치 못했다. 기재부가 반대 이유로 내건 사업지의 ‘비(非) 국유지’는 하등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이건희 기증관이 그렇듯 국가-지자체 간 토지교환 방식을 통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다는 것. 허 시장은 ‘국립’이 아닌 지역특화형문화시설로 명명된 ‘공공’을 받아들인 건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임을 분명히 했다. 이에 따라 창원시는 지역특화형 문화시설을 국립시설로 바꾸기 위해 내년에 건립방안 연구 등 과제를 적극 수행해나가기로 했다.

 창원시는 마산해양신도시 내 현대미술관 창원관이 ‘바다와 미래, 21세기 콘텐츠’가 어우러지는, 여태껏 세상에 없는 미술관으로 만들기 위한 야심찬 계획을 세우고 있다. 시는 지난 5월 국회에서 열린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이같은 점을 집중 설명해 참석한 각계 인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마산해양신도시 현대미술관 창원관은 내년부터 사업타당성 용역이 이뤄지더라도 용역 결과에 따라 설계 공모, 시공업체 선정 , 건립 공사 등 최소 5년 뒤에야 개관을 기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