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7:57 (금)
부산 남항 내 소형선박 사고 줄인다
부산 남항 내 소형선박 사고 줄인다
  • 정석정 기자
  • 승인 2021.11.2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고유 식별번호 부여...스마트 해상 교통환경 구축 목표
 부산시 남항관리사업소는 내년 1월부터 해상교통량이 복잡한 부산남항 내 소형선박에 전국 최초 ‘소형선박 고유 식별번호’를 부여해 스마트 해상교통 환경을 구축한다.

 ‘소형선박 고유 식별번호’는 부산남항 내 항만허가를 받은 항내운항 소형선박을 대상으로 부여되며, 선박 조타실 양 현에 주ㆍ야간 시간대 원거리 식별이 용이한 번호판을 부착하는 것이다.

 최근 3년간 부산남항 내 대형해양사고(인명ㆍ충돌ㆍ전복) 중 소형선박 해양사고 비율이 50%를 초과함에 따라, 저예산으로 해양사고를 예방하고 소형선박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유 식별번호 부여를 통해, 주ㆍ야간 시간대 실시간으로 육안ㆍCCTV를 통한 원거리 안전모니터링이 가능해졌을 뿐만 아니라, 소형선박 크기까지 구분할 수 있어 선제적 해양사고 예방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소형선박 운항종사자의 항행안전도 확보될 예정이다. 현행 법령상 소형선박이 무선설비 및 식별장치 비치ㆍ사용 의무 선박이 아니기 때문에, 제한적 항행정보, 식별 불가한 선명표기, 안전의식 결여 등에 따른 해양사고 위험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했지만, 이번 사업을 통해 해양사고에 신속한 초동조치가 가능해져 타 항만과 차별화된 소형선박 안전관리가 이뤄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