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25 (목)
"지방대 붕괴ㆍ지역소멸 대책 세워달라"
"지방대 붕괴ㆍ지역소멸 대책 세워달라"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1.11.2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노조, 정부ㆍ대선후보 촉구 "일자리 부족 수도권 밀집 반복"
재정교부금ㆍ무상교육 도입 촉구
민주노총 전국대학노동조합 부산경남본부는 29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방대 붕괴와 지역 소멸 근본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 전국대학노조 부산경남본부
민주노총 전국대학노동조합 부산경남본부는 29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방대 붕괴와 지역 소멸 근본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 전국대학노조 부산경남본부

 지방 대학이 수도권 과밀화,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존폐 위기에 놓인 가운데 경남, 부산지역 대학 노조가 교육부와 대선 후보 등에게 지방대 육성 계획 등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국대학노동조합 부산경남본부는 29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방대 붕괴와 지역 소멸 근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해당 노조에는 거창 한국승강기대, 경남대, 인제대 등 경남지역 대학 직원 등이 가입돼 활동 중이다.

 부경본부는 "현재 우리나라는 인구 절반 이상이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면서 부동산 가격 폭등, 부의 세습, 교육 불평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런 이유로 학령인구가 감소하면서 지역 대학은 입학 정원도 채우기 힘든 실정"이라며 "지방대의 붕괴는 곧 지역 소멸로 이어지고 결국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불행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업이 떠난 지방에는 일자리가 부족해 수도권으로 청년이 몰리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며 "정부가 진행 중인 줄세우기식 대학 평가와 일시적 지원책은 도움이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정책은 오히려 수도권 집중과 지방대 붕괴를 가속화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들은 "정부는 지방대에 안정적인 재정지원을 위해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을 시행해야 한다"며 "대학교육 무상화 역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입학 정원 감축과 통폐합도 늦출 수 없다"고 설명했다.

 부경본부는 "각 정당의 대선 후보 역시 수도권 과밀 해소 방안과 지방대 육성 등 지역 균형 발전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해당 단체는 기자회견 후 세종시 정부종합청사로 가서 교육부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