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9:16 (금)
흔들리는 메가시티 추진
흔들리는 메가시티 추진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11.28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중심 설계 소외 우려 커, 도내 시ㆍ군 반대 심상찮아
지역 발전 위한 연계가 우선, 전북 등 ‘강소 메가’ 배워야
 “대선 또는 지방선거 후, 추진돼야 한다….” 경남도와 정부 여당의 메가시티 추진에 대해 ‘경남발전 보장 없는 메가시티 반대’란 현수막이 설치되는 등 진주 등 경남도내 곳곳의 반발이 거세다.

 광역시 중심의 메가시티로 설계되면서 부산광역시와 달리 경남은 정부지원 정책에서 소외될 수밖에 없는 구도다. 그나마 배려됐던 시도별 재원 배분조차 메가시티 블랙홀이 될 것이란 우려까지 나온다. 이 때문에 웅도 경남이 쪼그라들어 경남이 ‘부산 변방’이란 말까지 나온다.

 이와 관련, 부산시의회는 적극적인 반면 경남의 경우 도의회는 민주당 출신 도의원은 서두른다. 시군 및 도의회, 기초의원 등 일각에서는 도민 공감대 부족 등을 근거로 대선 이후 또는 지방선거 이후 추진을 거론하고 나선다. 지난 24일 부ㆍ울ㆍ경 메가시티 추진을 위한 상호협력 결의안의 상임위 통과에도 경남도의회 의장단이 숙의를 거듭, 본회의 상정을 미루는 것도 도민들의 반대를 감안한 조치다.

 메가시티는 민선 7기 민주당 출신의 도지사와 민주당이 도의회를 장악한 이후, 지난 1월 도지사가 도의회 본회의에서 거론한 후, 제안해 본격 추진된 사업이다. 하지만 수도권 일극체제 대응이란 균형발전을 위한 부ㆍ울ㆍ경 메가시티라면서도 도내 시군 단체장과 기초의회와는 한마디 언급도 않고 추진됐다. 반면, 야당은 미온적이다.

 도민들도 경남발전을 위한 독자적인 로드맵과 행정구역 통ㆍ폐합 없는 메가시티는 메가시티 블랙홀에 의한 공동화현상 우려 등 경남홀대 사례를 제기하며 반대목소리가 이어진다. 전북ㆍ강원도가 서울ㆍ광주 블랙홀을 우려해 연계보다 독자적으로 추진하려는 ‘강소 메가시티’ 추진정책을 경남도가 벤치마킹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