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2:37 (금)
국내 최대 합천댐 수상태양광 발전 개시… “연간 6만명 사용 가능”
국내 최대 합천댐 수상태양광 발전 개시… “연간 6만명 사용 가능”
  • 김선욱 기자
  • 승인 2021.11.2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구장 52개 크기 연 5만6388㎿h 공급...주민참여형으로 1400여명 31억원 투자
문 대통령 “연금처럼… 지역경제 큰 힘”
지난 24일 상업 발전을 시작한 합천군 합천댐 수상태양광(41㎿) 전경. 합천댐 수상태양광은 지역민 고용과 수익 배분을 바탕으로 주민참여형으로 만들어졌다.
지난 24일 상업 발전을 시작한 합천군 합천댐 수상태양광(41㎿) 전경. 합천댐 수상태양광은 지역민 고용과 수익 배분을 바탕으로 주민참여형으로 만들어졌다.

 국내 최대 규모(41㎿)인 합천댐 수상태양광 발전소가 지난 24일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축구장 52개 크기인 합천댐 수상태양광의 발전용량인 41㎿는 연간 5만 6388MWh의 전기공급이 가능한 규모다.

 이는 현재 등록된 합천군민 4만 3000여 명이 가정용으로 모두 사용하고도 충분히 남는 규모일 뿐만 아니라 연간 최대 6만여 명이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합천댐 수상태양광은 지역민 고용과 수익 배분을 바탕으로 주민참여형으로 만들어졌다. 새로운 재생에너지 사업모델을 구현한 평가를 받은 수상태양광 사업의 총사업비는 924억 원으로 합천군의 상징인 매화를 형상화해 만들었다. 시공은 한화큐셀㈜가 맡았다.

 합천댐은 2011년 수상태양광 실증연구를 거쳐 2012년 세계 최초로 댐 내 수상태양광의 상용화를 시작한 곳이다.

 이번 41㎿ 규모의 합천댐 수상태양광은 지난해 8월 전남 고흥 득양만에 준공한 25㎿규모의 남정 수상태양광을 넘어서는 국내 최대 규모다.

 합천댐 수상태양광은 친환경 재생에너지 방식으로 전기를 공급하기 때문에 석탄화력발전소에서 연간 발생하는 미세먼지 30t과 온실가스 2만 6000t을 줄일 수 있다.

 합천댐 수상태양광은 주민이 개발에 참여하고 수익을 공유한 재생에너지 사업이다.

 국내 수상태양광사업으로서는 최초로 댐 주변인 봉산면의 20여 개 마을에서 1400여 명의 주민들이 마을 공동체를 통해 약 31억 원을 투자했고, 매년 발전수익의 일부를 받게 된다.

 수상태양광에 사용되는 기자재는 먹는물 수질보다 10배 이상 강화된 ‘수도용 자재 위생안전기준’에 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이며 핵심 부품인 셀과 모듈도 모두 국내기업이 생산한 제품이 쓰였다.

 수상태양광의 형태도 합천군의 상징인 매화를 형상화한 모습으로 시공해 댐의 수변 경관을 함께 고려했다.

 수상태양광은 해인사 등과 함께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고, 황매산 축제 등 지역대표 축제와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4일 합천군 합천댐물문화관에서 열린 합천댐 수상태양광 상업발전 개시 지역주민ㆍ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댐 호수를 이용한 국내 최대 규모의 부유식 합천댐 수상태양광이 매년 생산하는 전력량은 연간 2만 가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4일 합천군 합천댐물문화관에서 열린 합천댐 수상태양광 상업발전 개시 지역주민ㆍ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댐 호수를 이용한 국내 최대 규모의 부유식 합천댐 수상태양광이 매년 생산하는 전력량은 연간 2만 가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환경부는 올해 3월 탄소중립이행계획에서 댐 내 수상태양광을 2030년까지 2.1GW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공개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후 합천댐을 찾아 세계 10위 규모의 부유식 수상태양광 발전시설의 첫 가동을 알리는 ‘태양광 꽃이 피었습니다’ 기념식에 참석했다.

 합천댐은 2012년 당시에는 연간 생산 전력량이 0.5㎿로 미미했던 것에 반해, 이날부터 새로 가동되는 시설은 연간 41㎿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이다.

 문 대통령은 기념식에서 “태양광은 가장 중요한 재생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며 “우리 수상태양광은 9.4GW에 달하는 높은 잠재력을 갖고 있다. 이는 원전 9기에 해당하는 발전량”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석탄화력발전 및 원전 비중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이는 에너지전환정책에 있어 수상태양광이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참여 주민 1400여 명은 발전소가 운영되는 20년 동안 매년 투자금의 최대 10%를 투자 수익으로 받게 된다. 참여 주민들에게는 국내 최초의 수상태양광 연금이 될 것”이라며 지역경제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합천댐 수상태양광 사례를 확대할 것”이라며 “댐 고유의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자연경관을 살리고, 과감하게 투자하겠다. 계획 수립 단계부터 지역민과 함께하고 발전 이익이 주민들에게 돌아가도록 설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런 노력은 2050년까지 신재생 에너지 발전 비중을 전체의 70%까지 늘리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도 보탬이 될 것이라고 문 대통령은 내다봤다.

 이후에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 윤보훈 합천수상태양광 대표, 신동진 한화솔루션 부사장 등이 참여하는 발전시설 운영방안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태양광에 중금속이 많이 내포돼 있다든지, 중국산이 많다든지 하는 오해들이 불식됐으면 좋겠다. 식수원 역할을 하는 댐에서도 얼마든지 태양광 발전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날 행사가 있었던 합천이 전날 사망한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고향이라는 점에서 공교롭다는 반응도 나왔다. 행사 도중 문준희 합천 군수는 “해인사 방문을 제외하고 나면 현직 대통령이 합천군을 방문한 것이 40년쯤 된다”고 했다. 40년 전 전씨가 고향을 방문한 이후 현직 대통령이 처음 합천을 찾았다는 의미다.

 문 대통령도 “(현직대통령 방문이) 40년 만이라는 데 저도 아주 영광”이라고 화답했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방문은 오래전부터 예정했던 일정”이라며 이곳이 전씨의 고향이라는 점은 일절 고려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