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19 (수)
합천 시민단체, 전두환 분향소 설치 반발
합천 시민단체, 전두환 분향소 설치 반발
  • 김선욱 기자
  • 승인 2021.11.2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거통지 후 군수 조문” 비판, “사실상 묵인 앞뒤 다른 행보”
군 “문중에 예의 갖춰 이전 권유”
‘생명의 숲 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는 25일 합천군청 앞에서 전두환 분향소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생명의 숲 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는 25일 합천군청 앞에서 전두환 분향소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합천지역 시민단체가 완산 전씨 종친회가 설치한 전두환 전 대통령 분향소 철거를 요구하고 나섰다.

 ‘생명의 숲 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는 25일 합천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해당 단체는 사실상 군이 분향소 설치를 묵인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문준희 군수는 일해공원 분향소를 방문해 엎드려 절을 했다”며 “군청 공무원은 공공시설 불법점유를 이유로 철거통지를 해놓고 군청 최고 책임자가 분향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군이 겉으로 공식적 추도하지 않는다면서 속으로 딴생각을 품었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났다”며 “분향소를 사적영역에서 공적영역으로 옮기게 된 것도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전날 문 군수가 일부 군의원들과 함께 분향소를 찾아 분향ㆍ조문한 것으로 알려지자 지역사회 일각에서 군이 앞뒤가 다른 행보를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해당 단체는 “문 군수는 공원 명칭과 관련해 자신은 중재자이지 어느 편도 아니라고 누차 밝혔지만 거짓으로 드러났다”며 “면담 요청도 수개월째 뭉개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 군수의 법적ㆍ정치적 책임, 분향소 불법 설치 고발, 일해공원 명칭 변경을 위한 지명제정 주민발의 등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진보당 경남도당과 전두환 적폐 청산 경남본부도 이날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천군은 전두환 분향소를 철거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군은 군민 정서를 고려해 강제 철거보다 자진 철거를 권유 중이라는 입장이다.

 주민 휴식과 산책을 위한 공공장소인 일해공원 분향소 설치를 불허했다. 또한 문중이 이를 따르지 않자 자진 철거 명령도 했다.

 군 관계자는 “문중에서 일해공원에 분향소를 설치한다고 말했을 때 생가에 하라고 권유했다”며 “분향소를 묵인하고 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어 “문 군수는 어제 수상태양광 행사 참여 뒤 돌아오는 길에 현장을 잠시 들른 것 뿐”이라며 “고인에 대한 예의를 갖추면서 문중에 분향소 이전ㆍ철거를 권유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