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26 (목)
“‘붕어 집단폐사’ 우포늪 보호 체계 개선을”
“‘붕어 집단폐사’ 우포늪 보호 체계 개선을”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11.24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낙동강청 앞 회견 “전문가 서식환경 악화 의견”
상시 모니터링 구축 등 촉구
경남환경운동연합 등은 24일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포늪 보호ㆍ이용을 위한 관리대책을 마련 이행을 요구하고 있다.
경남환경운동연합 등은 24일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포늪 보호ㆍ이용을 위한 관리대책을 마련 이행을 요구하고 있다.

 경남 환경단체가 붕어 집단폐사가 발생한 우포늪에 상시 모니터링 도입 등 보호관리 체계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남ㆍ창녕환경운동연합 등은 24일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포늪 보호ㆍ이용을 위한 관리대책을 마련 이행을 요구했다.

 이들은 “습지보호지역인 우포늪에서 지난 5월 20일께 일시적인 집단폐사가 있었고 9월 25일께 시작돼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10월 5일부터 다시 붕어 떼죽음이 일어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낙동강유역환경청은 2번에 걸쳐 민관대책반 회의를 진행한 결과 용역을 통해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붕어 사체를 검사한 선문대 권세련교수는 ‘붕어 사체에서 에로모나스병이 확인됐으나 여러 정황으로 볼 때 서식지 환경이 나빠진 상태에서 스트레스나 면역력 약화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폐사가 일어났다고 보여진다. 또 시료의 불완전성(부패 진행정도가 심해)으로 인해 바이러스 검출을 제대로 할 수 없었으며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하다’는 소견을 밝혔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체검사를 의뢰했던 낙동강유역환경청이 검사샘플을 보관해두지 않아 추가적인 검사는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환경단체는 “우포늪 물고기 폐사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물고기 사체검사를 했던 전문가 소견에서 명확하게 드러난 사실은 물고기의 서식환경인 우포늪의 환경이 악화됐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포늪 어민들은 4대강 사업 이후 우포늪의 물순환에 크게 기여하는 홍수범람이 줄어드는 등 낙동강의 환경적 변화로 인해 우포늪의 저질환경이 악화돼 물고기 폐사가 일어난다고 진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번 폐사 건을 계기로 보호지역으로서 우포늪의 관리정책과 관리체계를 점검해야 한다”며 “환경부는 당장 예산을 확보해 상시적인 환경현황 모니터링을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번 용역이 우포늪의 상시모니터링 1차 조사가 될 수 있도록 우포늪 환경 전반에 대한 현황조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