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30 (금)
제조데이터 활용 새로운 장 혁신지원공간 탄생
제조데이터 활용 새로운 장 혁신지원공간 탄생
  • 황철성 기자
  • 승인 2021.11.23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스마트그린산단 MDCG 개소식...창원국가산단 내 태림산업(주)에 구축
상담 등 제조데이터 생태계 확산 지원
23일 창원시 소재 태림산업(주)에서 경남 창원 스마트그린산단 MDCG 개소식이 열리고 있다.
23일 창원시 소재 태림산업(주)에서 경남 창원 스마트그린산단 MDCG 개소식이 열리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사업단(이하 사업단)은 23일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 내 기업의 제조데이터 활용의 새로운 장을 여는 `제조데이터 혁신지원공간(MDCG)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태림산업(주)에서 열린 개소식에는 창원시 허성무 시장, 경남도 박종원 경제부지사, 한국산업단지공단 권기용 산단진흥본부장 등이 참석해 축하했다.

 제조데이터 혁신지원공간(이하 MDCG)은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의 핵심사업인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의 주요 사업 중 하나로서 기업의 제조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량률 및 제조설비 고장과 같은 문제를 적기에 발견하고, 공정 및 설비 개선 솔루션 등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데이터 기반의 경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또한 혁신데이터 센터 사업을 통해 관련 데이터들이 수집돼 경영활동에 적용되는 프로세스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업 제조데이터 활용의 모델하우스와 같은 공간으로서 제조기업과 ICT기업의 자유로운 네트워킹과 전문가 컨설팅을 비롯한 데이터 활용 전문인력 양성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할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공사를 시작해 올해 10월 완공된 MDCG는 데이터 관제실 및 오픈 커뮤니티 공간, 데모생산라인, 컨설팅ㆍ교육장, 사무공간 등으로 구축돼 있다.

 이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오경진 태림산업(주) 부사장은 "당해 공간은 `데이터와 사람, 혁신이 함께하는 지성`을 모티브로 하고 있는데, 그간 제조기업의 입장에서 관련 데이터 수집 및 활용 방법 등에 대해 막연함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번 MDCG의 구축으로 수요기업의 공정 개선 및 경영 효율화 등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 많은 기업이 방문해 함께 고민하고 혁신을 견인하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업단 박민원 단장은 "동 사업은 전국 스마트산단 중 최초로 제조데이터를 통한 기업의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기획되고 추진된 바 스마트그린산단 내 많은 기업들이 이를 활용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제조 혁신을 경험하고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제조데이터 생태계가 조성돼 신산업으로 발전하고, 이를 통해 지역 내 경제 성장과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