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1:10 (금)
경남도 권한대행 `적확한 도정 운영` 기대한다
경남도 권한대행 `적확한 도정 운영` 기대한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11.2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근 대기자-칼럼니스트
박재근 대기자-칼럼니스트

 셰익스피어는 희곡 `폭풍우`에서 단 한 번이라도 프로스페로와 같은 지도자를 가져본 적이 있느냐는 질문을 던진다. 떠나는 뒷모습이 아름다운 지도자, 권력의 정점에서 자발적으로 자리를 내준 사람이 실제로 존재했는가에 대한 물음이다. 민선 이후, 경남도 지사가 떠난 자리를 보면 실감나게 하는 말이다.

 김혁규, 김태호, 김두관, 홍준표, 김경수 전 지사 가운데 정치적 부침과 공과(功過)는 달리해도 임기를 다한 지사는 3선 불출마를 선언한 김태호 전 지사뿐이다. 그 외는 임기 중 지사직 박탈과 당적 변경, 중도사퇴 등으로 이어졌고 이로 인해 경남도정은 지사보다도 권한대행(7명)이 더 많은 모순을 낳았다.

 이 가운데 실형으로 지사직을 박탈당한 김경수 전 도지사는 수감과 보석, 재수감으로 2명의 권한대행 시대를 열게 한 장본인으로 기록되고 있다. 2018년 취임 후, 도지사직을 박탈당할 때까지의 지난 3년은 도민에게 경남에는 도지사 없는 도정이었다는 말이 나왔다. 도지사가 엄연히 존재했지만, 도정의 주요 현안에 대해서 제대로 된 언급도 반응도 없어, 실제 도지사가 있건 없건 다를 게 없었다는 것에 기초한다. 도민들은 친문 적자이자 현 정권의 실세라는 수식어가 붙어있는 도지사를 선택한 이유는 `PK`에 묶인 결과, 정책 배제 등 `변방 경남`을 `웅도 경남`의 위상을 다시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었다.

 그렇지만 김 지사는 항상 도정보다 국정이 우선이었고, 과거 도지사들이 선거용으로 사용한 광역화, 메가시티에 우선했고 경남 현안은 뒷전이었다. 전국 시도가 사활을 건 이건희 미술관 유치, 경남의 기간산업인 대우조선 매각, 공기업 중 최대인 LH 분사문제 도내 관련 중소기업을 골병들인 원전산업 메카몰락 등 대학교육 문제 등 경남 현안에 대해 도지사로서 의견보다는 정부의 대변인처럼 입장을 대변하거나 불리한 경우는 아예 의견조차 내지 않았다.

 또 기존의 발전전략에 덧칠만 했을 뿐, 정책배제만 돋보인다. 수소 시범도시는 울산과 전주, 청년유턴 주장에도 전남의 한전공대 신설, 진해 주물단지 밀양 이전을 상생형의 일자리로 홍보했다. 반면 광주는 자동차공장을 신설해 벌써 시판에 나섰다. 존재한 주물공단이 뿌리산업이란 것에 의미를 더한다 해도 소가 웃을 일이다. 이에 반해 공정한 평가나 사업 타당성은커녕, 검증도 않고 나쁜 선례인 정치적 논리로 추진된 가덕도신공항, 도내 지자체장들마다 동상이몽인 부ㆍ울ㆍ경 메가시티, 100% 경남영역에서 추진되는 부산신항 확장, 도민들의 반발에도 부산식수원 경남지역 취수원 개발 동의 등 경남지사로서가 아닌 부ㆍ울ㆍ경 광역화란 명목으로 부산을 위한 대못질에 우선한 도정이었다. 이로 인해 하늘길 뱃길을 갖춘 적지 경남은 행정구역 또는 운영상 부산곁가지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를 두고 수도권에 이어 최대 유권자 집단인 만큼, 정권연장을 위한 부ㆍ울ㆍ경 표밭 관리란 말이 나온다.

 또 도는 실ㆍ국ㆍ원 중심의 도정운용과는 달리, 사회혁신과 도정혁신 등 직할 기능을 확대한 정책을 두고 해 정치공학 도정과 편의제공 등 각종 지원정책에 대한 이견이 없지 않다. 김경수 도지사는 2018년 7월 1일 취임한 후, 재임 동안 시장ㆍ군수 상견례 외 딱 한번의 공식적인 만남을 가졌을 뿐이다. 도내 시ㆍ군 단체장들마저 현안해결에 이해를 같이하거나 정파에 우선한 시ㆍ군 간 각자도생 등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도정운영을 자초케 했다.

 때문에 현안이해 또는 정파에 우선한 시ㆍ군 간 각자도생 등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도정에 대해 도지사란 권력과 유력한 잠룡이란 세평에 도취된 탓인지 중앙정치에 몰입하는 비상식적 형태를 비판당했고 당차게 주장한 경남 르네상스 부활은커녕, `희망고문`만 안겨주었다는 평이 나온다. 따라서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경남 미래`를 위한 권한을 행사,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리더십을 보여줘야 할 때이다. 이 정부도 끝물인 만큼, 좌고우면에 앞서 차기 도지사 선출 때까지 경남발전이 기대되는 적확한 도정 운영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