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3:55 (토)
상권 형성 아쉬운 양산시 통합청사 추진
상권 형성 아쉬운 양산시 통합청사 추진
  • 김중걸 기자
  • 승인 2021.11.17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중걸 편집위원
김중걸 편집위원

 양산시가 통합 새 청사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새 청사는 50만 시대에 통합하는 시민 중심의 공원형 청사 건립이 목표다. 40년 만에 추진되는 통합청사 후보지는 용역 중간결과에서 현 시청사부지가 최적지라고 한다. 시는 최종 결론 도출을 기다리고 있다. 양산시 통합청사 건립에는 최소 1000억 원에서 최대 1230억 원의 건립 비용 소요가 예상되는 양산시의 대역사다. 아쉬운 점은 시청권역 상권 활성화 등 공공청사 시너지 효과 방안이 없다는 점이다. 양산시 남부동 현 양산시청 청사는 1982년 북부동에서 이전했다. 인구 13만 명 양산군 시절에 건립된 현 청사는 40년의 세월 동안 10차례의 증ㆍ개축 등으로 업무공간 부족을 버텨 왔다. 결국 세 곳으로 쪼개진 시 청사를 새별관을 지어 한곳으로 모으는 통합청사 건립이 대두됐다. 시는 본청 외에 북부동 옛 양산경찰서 건물에 제2청사를 비즈니스센터와 양산종합운동장에 일부 부서를 배치했다. 민원인은 물론 공무원들도 쪼개진 업무공간으로 불편이 컸다.

 양산시는 청사 신축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지난해 11월 본청과 읍면동 청사의 중장기 청사진 제시를 위해 용역에 나섰다. 시는 용역비 1억 5000만 원을 올해 예산에 편성하고 올 3월 전문기관에 용역을 발주했다. 지난달 2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7개월간의 연구 결과 중간보고가 있었다. 이날 통합청사 입지와 건축 형태 등이 제시됐다. 후보지로는 현재 시 본청과 물금읍 부산대 유휴부지, 구도심 등이 검토됐다. 현 본청 부지가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놓았다. 본청은 구도심과 신도심의 중심에 있고 시유지로 별도의 토지매입비가 들지 않고 2024년 도시철도 양산선이 개통되면 그동안 지적되어온 접근성도 개선될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제시됐다.

 부산대 유휴부지는 접근성은 우수하지만 신도심에 편향된데다 용도변경 절차를 밟아야 하고 1300억 원이 넘는 막대한 토지매입비용이 난제로 나타났다. 구도심 또한 도시철도가 설치 예정이지만 신도심 주민의 접근성이 떨어지고 교통광장, 완충녹지로 지정된 부지 용도를 공공청사로 변경해야 하는 까다로운 절차가 남아있다. 토지매입비용도 500억 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돼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한다. 통합청사 형태는 양산시의회 뒤편과 기존 본청 뒤편 공간을 활용해 본청과 별관을 건립하고 기존 청사는 철거해 시민공원으로 조성하는 안이 제시됐다. 별관은 도시철도 양산선 양산시청역사와 연결해 접근성을 높이고 양산시의회 청사도 지금의 후생관 쪽으로 위치를 옮겨 신축하는 안이 제시됐다. 기존 주차장을 없애 녹지공간을 확보하는 대신 주차타워 3곳을 신설해 1270면의 주차공간을 마련한다. 현재 보다 약 500면가량 주차면적이 늘어난다.

 건축계획은 3개 안이 제시됐으나 본관과 별관 사이에 시민홀을 배치해 도시철도 역사, 별관, 시민홀, 본관, 시의회로 이어지는 효율적인 동선이 이뤄지도록 하는 2안을 중심으로 세 개안을 절충하자는 의견이 제시됐다고 한다. 2개 안 중 1안은 신축 청사 전체를 북측 법면 가장자리에 배치하고 별관을 유선형으로 배치하고 3안은 제2청사 이전을 위해 별관을 먼저 짓고 별관과 본관 시의회를 독립적 공간으로 배치하는 안이다. 1안의 경우 9층 규모의 본청이 건립되면 인근 마을의 일조권 침해 우려가, 또 2023년 완공될 예정인 역사와 이후 건립되는 별관과 연결 가능 여부 문제가 지적됐다. 2안은 녹지공간 부족이 3안은 사업비가 가장 적게 들지만 배치 계획상 건물 간의 불균형이 우려된다. 중간보고회에서 2안을 중심으로 세 가지 안을 절충하자는 의견이 제시됐다. 2안에서 별관 층수를 좀 더 높여 신축해 직원들을 한곳에 근무하도록 하고 일조권 우려를 없애기 위해 북측 법면에서 최대한 현재 청사 위치에 가깝게 본관을 건축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최종 보고회에서는 이 같은 의견을 반영한 절충안이 제시될 전망이다.

 양산지역은 경찰서, 교육청, 대학 등 공공기관 주변에는 상권이 제대로 형성돼 있지 않다. 부산시청, 울산시청, 창원시청 등은 시청권역에 사무실, 커피숍, 음식점 등 상권이 조성돼 서민경제의 한 축이 되고 있다. 유독 양산지역은 공공청사가 외진 곳이거나 하천 변에 있다. 서민들은 학교 앞과 시청 인근에 문방구, 상점, 음식점 등 장사로 하루하루를 연명하기도 한다. 입지조건이 열악한 현 시청사부지가 새 통합청사부지로 점쳐지면서 시청권역 상권 형성 기대는 어렵게 됐다. 그러나 업무공간 부족 해소를 위해 양산시 새 청사 건립은 하루빨리 해결해야 할 과제임은 분명하다. 그나마 통합청사가 35호 국도변 양산신도시 쪽으로 향하게 돼 다행이다. 국도변 녹지지대를 시민 휴식공간으로 잘 활용하면 녹색 열린 시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