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1:08 (목)
[기획/특집]공무원 합격률 도내 최고ㆍ전국상업경진대회 1위 “취업 날개”
[기획/특집]공무원 합격률 도내 최고ㆍ전국상업경진대회 1위 “취업 날개”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1.11.16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특성화고 소개 밀성제일고등학교
올해 제11회 전국상업경진대회(종목 1위)와 제11회 경남상업경지대회에서 종합우승을 차지한 밀성제일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올해 제11회 전국상업경진대회(종목 1위)와 제11회 경남상업경지대회에서 종합우승을 차지한 밀성제일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뷰티케어과 신설, 기존 학과 개편 나서
공무원 시험 4년 연속 도내 최다 합격
특성화고 우수 사례 벤치마킹 문의
4차 산업혁명 시대 발맞춘 교육 개편
강철오 교장 “학생이 원하는 곳 취업”

 밀성제일고등학교(교장 강철오)는 올해 전국 상업경진대회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둔 명문 특성화고등학교이다.

 밀성제일고는 지난 5월 우리나라 상업ㆍ정보 분야 최고 대회인 경남상업경진대회에서 종합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제11회 전국상업경진대회에서 ERP(기업경쟁력강화 통합정보시스템) 종목 전국 1위를 차지해 전국 최고의 상업계열 명문학교임을 입증했다.

 밀성제일고는 이같은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4차산업혁명 도래와 미래교육 수요에 발맞춰 대대적인 학과 개편에 나섰다. 갈수록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미용산업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뷰티케어과를 신설하고, 기존의 학과를 인공지능(AI)사회에 대비하는 학과로 개편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존재감이 한층 빛나고 있는 보건간호과는 존속하고, 경영정보과를 스마트경영과로, 정보처리과를 스마트IT과로, 금융정보과를 뷰티케어과로 개편한다. 밀성제일고의 이러한 혁신의 움직임은 시대 변화와 학생ㆍ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한 발 빠른 대처로 평가받고 있다.

 강철오 교장은 학과 개편과 뷰티케어과 신설 배경에 대해 “학력이나 학벌이 취업을 보장하지 않는 세상, 어느 대학을 나왔느냐보다 남보다 무엇을 잘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세상이 됐다. 그런 점에서, 무조건 대학에 가는 것보다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아 미래를 준비하는 특성화고등학교가 답이다”라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교육과정 개편과 학과 신설로 특성화고등학교로서의 위상을 재정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강철오 밀성제일고 교장은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아 미래를 준비하는 게 답이다”라고 말한다.
강철오 밀성제일고 교장은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아 미래를 준비하는 게 답이다”라고 말한다.

 밀성제일고는 취업과 진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먼저, 취업 교육을 보자. 지난 5월 우리나라 상업ㆍ정보 분야 최고 대회인 경남상업경진대회에서 종합 1위를 차지, 명실공히 도내 13개 상업계열 특성화고 가운데 으뜸임을 증명했다.

 또한, 공업ㆍ기술계 직업계고의 최고 대회인 경남기능경기대회 그래픽분야에서도 1, 2위를 차지했다. 특히, 공무원ㆍ공기업 준비반은 도내 특성화고의 우수사례로 알려져 벤치마킹하려는 학교들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밀성제일고는 올해 국가직 공무원(9급) 필기시험에 4명이 합격해 4년 연속 도내 최다 합격 기록을 세웠다.

 지난해에도 국가직 지역인재 9급 공무원시험에 5명이 합격, 행정직군 경남 합격자 7명 중 5명을 배출했다. 이로써 밀성제일고는 특성화고 최고의 ‘공무원 사관학교’라는 별칭을 얻었다.

 공무원 못지않게 공을 들이는 것이 공기업 취업이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취업난 속에서도 100대 1이 넘는 경쟁률을 뚫고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신용보증재단, 한국산림복지진흥원 등의 고졸자 전형에서 합격자를 배출하는 성과를 일궈냈다.

2021년 공무원반 4명 필기시험 합격자와 담당교사.
2021년 공무원반 4명 필기시험 합격자와 담당교사.

 올해는 NH농협은행에 김연우 학생이 최종합격했으며, 건강보험공단에 2명이 1차 합격하고 최종 면접을 남겨놓고 있다. 또한 지역 강소기업 평산파트너스, 이티엔커머스 등 중소기업에 6명이 합격했으며, 현재 취업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이 밖에도 지난 5년간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삼성전자 등 금융권과 대기업 취업자가 50여 명에 이른다.

 직업계고는 ‘대학 진학’이 아닌 ‘취업’에 목적을 두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채용 시장이 ‘꽁꽁’ 얼어붙으면서 졸업생의 절반 이상이 대학 진학을 선택하고 있는 현실이다. 밀성제일고는 이런 현실을 감안, 대학 입시 상담과 지도 또한 소홀히 하지 않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입시에서 중앙대 피아노과(수석)ㆍ동국대 경영학과를 비롯, 창원대ㆍ동아대ㆍ영남대 등에 48명(55%)이 진학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간호학과는 인문계고등학교에서도 가기가 쉽지 않은 4년제 보건계열에 13명(81%)이 합격했다.

 강철오 교장은 “대졸자도 힘들다는 9급 공무원에 본교 학생들이 4년 연속 최다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며 “앞으로 밀성제일고만의 맞춤형 취업지도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곳에 취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1 전국 상업경진대회ㆍ기능대회 입상자 모습.
2021 전국 상업경진대회ㆍ기능대회 입상자 모습.

전국상업경진대회 ERP 종목 전국 1위

 밀성제일고등학교는 올해 제11회 전국상업경진대회와 제11회 경남상업경진대회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뒀다.

 먼저, 제11회 전국상업경진대회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기업경쟁력강화 통합정보시스템) 종목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종목별 전국 1위에게 주는 교육부장관상은 밀성제일고 2학년 손지민 학생이 수상했다.

 손지민 학생은 “기업의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ERP 과목에 흥미를 느꼈고, 방과 후 특별수업이 대회 준비에 큰 도움이 됐다”며 “ERP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배워 취업 역량을 키우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또, 지난 5월 경남정보고등학교에서 열린 제11회 경남상업경진대회에서 학생 8명 중 무려 7명이 수상하며 또 한 번 종합 1등의 자리를 굳건히 지켜냈다.

 도내 13개 상업계열 특성화고에서 교내 대회를 거쳐 선발된 175명의 학생이 11개 종목에 걸쳐 실력을 겨룬 이번 대회에서 밀성제일고는 출전한 3개 종목 모두에서 금상(1위)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또한, 은상(2위) 2개, 동상(3위) 1개, 장려(4위) 1개를 수상하는 저력을 보여줬다.

 17개 시ㆍ도교육청이 공동 출제한 문항으로 치러진 대회에서 밀성제일고는 상업ㆍ정보계열 필수과목인 회계 실무를 비롯해 △사무 행정 △ERP 3개 종목에 출전했다.

 회계 실무 종목에서 우승한 김연우 학생은 “학교에서 배운 전공 내용과 방과후 특별수업을 통한 대회 준비가 큰 도움이 됐고 회계 관련 진로를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보건간호과 실습실에서 학생들이 호흡기 이물질 흡입 실습을 하는 모습.
보건간호과 실습실에서 학생들이 호흡기 이물질 흡입 실습을 하는 모습.

 도내 최고 공무원 사관학교로 명성

 밀성제일고는 최근 4년 연속 국가직 공무원 최다 합격자를 배출해 공무원 사관학교라는 별칭을 얻었다. 올해 국가직 공무원(9급) 시험에 4명(세무ㆍ회계ㆍ관세ㆍ보건)이 필기시험에 합격해 4년 연속 도내 최다 합격 기록을 세웠다.

 지난해에도 국가직 9급 공무원 선발시험에서 5명이 최종 합격한 바 있다.

 이들은 모두 행정직군에 지원, 일반행정직 3명, 회계직 1명, 세무직 1명이 합격의 영예를 안았다.

 국가직 지역인재 선발시험은 지역사회의 균형발전과 공직의 다양성을 높이고, 고졸 출신의 공직 진출 확대를 위해 2012년부터 도입된 제도다. 전국 17개 시ㆍ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학과 성적 상위 30% 이내 학생을 학교장으로부터 추천받아 1차 필기시험과 2차 서류ㆍ면접 전형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정부의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에 따라 2022년까지 채용인원이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뷰티케어 동아리 학생들의 실습 장면.
뷰티케어 동아리 학생들의 실습 장면.

특별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밀성제일고의 이런 성과는 저절로 얻어진 것이 아니다. 각종 자격증 취득을 위한 방과후수업, 취업캠프, 진로특강, 취업 선배와의 대화, 전문 직업인 초청특강, 모의 면접 등의 체계적인 취업프로그램이 낳은 값진 성과다.

 꿈의 직장이라 불리는 공무원ㆍ공기업 취업 역시 체계적인 맞춤형 지도 시스템 덕분이다. 밀성제일고는 1학년 때부터 공기업ㆍ공무원 시험 대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사교육 부담 없는 수험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공무원반 학생들에게는 1차 필기시험 과목인 국어ㆍ영어ㆍ한국사 특별수업을 하고, 2차 면접을 앞두고는 외부 강사를 초빙해 모의면접, 이미지 메이킹 등의 전문가 지도를 받도록 한다.

 또, 별도의 학습 공간 제공은 물론 방과후와 방학을 이용해 자격증 취득과 NCS 필기시험 전형에 대비한 특별수업을 한다.

 거기에다 인터넷 강의 수강권과 교재까지 무료로 제공한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 2013년부터 2021년까지 총 19명의 국가직 공무원을 배출해 경남을 대표하는 특성화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 합격생은 “국가직 지역인재 선발제도를 알게 된 후 공무원이 되고자 특성화고에 진학했다”며 “3년간 공무원반에서 학교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사교육 부담 없이 시험을 준비한 결과 합격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 밀성제일고 학과 소개

 △스마트경영과

 스마트경영과는 4차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신산업 성장과 더불어 기업, 국가, 지방산업단지 경영ㆍ사무분야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특히 첨단 경영기법의 ERP와 관련된 학습을 통해 경영 현장의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주요 취업처로는 공사ㆍ공단 행정직, 대기업 사무직, 생산직, 중소기업 사무직, 회계직, 디자인 광고 인쇄, 출판직, 은행, 보험, 농협, 신협, 새마을금고, 증권회사, 매장관리직, 판매직 등이 있다.

 △스마트IT과

 스마트IT과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프로그래밍, IT 소양을 통한 스마트IT 마스터를 양성하고 있다. 최근 유튜브 등 뉴미디어 시대를 맞아 컴퓨터그래픽, 영상편집 디자인 능력을 지닌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있다.

 또,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관련 산업에 대비해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컴퓨터그래픽, 전자상거래 등 실무과목 중심으로 가르치고 있다.

 주요 취업처로는 콘텐츠 개발, 멀티미디어 제작,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그래머, 데이터베이스 관리, 스마트폰 앱 개발, 웹 디자이너, 시각 정보 디자이너, 제품 디자이너, 인테리어 디자이너, 인터넷 쇼핑몰, 정보통신기기 관련 업체, IT 전 분야가 있다.

 △보건간호과

 보건간호과는 보건ㆍ간호 직종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보건ㆍ간호 인력의 폭발적 증가로 종합병원, 지역병원 등 취업 문이 활짝 열려 있다.

 주요 취업처로는 병원, 학교, 의료원, 요양원, 요양병원, 보건 공무원, 간호 부사관, 의료기관 행정직, 병원 코디네이터, 의료기기 제조ㆍ판매사가 있다.

 △뷰티케어과

 2022년 신설하는 뷰티케어과는 NCS 헤어ㆍ피부ㆍ네일ㆍ메이크업 등 미용에 관한 이론 학습을 바탕으로 실무중심의 실습을 통해 최고의 미용 전문인을 양성하며, 미용 분야 전반에 대한 기초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가진 미용 기능인을 육성한다.

 주요 취업처로는 헤어디자이너, 피부관리사, 특수분장사, 네일아티스트, 메이크업아티스트, 피부과병원, 유명 브랜드 헤어 살롱, 전국 메이크업 및 웨딩숍, 백화점 및 대형마트 내 네일숍, 백화점 화장품 전문브랜드 매장, 두피관리 전문 살롱, 미용교육기관(교육강사), 소자본 창업, 뷰티크리에이터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