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49 (토)
환경단체 "취수원 다변화사업 예산 삭감해야"
환경단체 "취수원 다변화사업 예산 삭감해야"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1.11.1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네트워크 등 성명 발표 "이전 앞서 수질개선 등 선행"
"유해물질ㆍ녹조 해결도 시급"

 경남지역 환경단체 등이 국회를 상대로 주민이 반대하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창녕길곡면여과수비상대책위원회, 합천황강취수장반대군민대책위원회, 낙동강경남네트워크, 환경운동연합 등 8개 환경단체가 지난 14일 이런 내용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내년 국회 예산심의안에 낙동강 유역 안전한 물공급체계 구축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비 명목으로 189억 원이 반영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환경부의 취수원 다변화 사업은 대구의 취수원을 구미 해평취수장으로, 울산의 취수원을 운문댐으로, 합천 황강 복류수와 창녕 강변여과수를 부산과 창원ㆍ양산ㆍ김해로 공급하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6월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환경부의 낙동강 유역 안전한 물공급체계 구축사업인 취수원 다변화 사업 추진에 대해 주민동의를 전제로 승인했다"며 "이때 낙동강유역의 주민들은 회의장 밖에서 단식투쟁과 삭발 등으로 반대투쟁을 벌이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환경부는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의 조건부 승인 `주민 반대여론 설득`은 실패했다"며 "국회는 낙동강 유역 안전한 물공급체계 구축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환경단체는 "기후위기시대 물분야의 탄소중립 의제는 물순환 건전화, 유역 및 수생태계 복원과 보전, 유역오염원관리, 물 절약, 물 생산성 증대, 물 재이용 등 자연기반 해법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 인구의 38%는 집 주변에 물이 없고, 51%는 지속적인 물이용이 불가능한 상태에 놓여 있다"며 "57%는 하수도 시설이 없고 70%는 정수시설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아메리카의 이리호에 대한 연구를 보면, 현재 추세대로 호수의 부영양화가 심해지면 호수에서 발생하는 메탄이 화석연료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38~53%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그 경제적 피해는 690억~73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낙동강 수질오염으로부터 기인하고 있는 취수원 이전 의제는 낙동강 수질개선을 통해서 해결해야 한다"며 "낙동강 수질개선의 과제는 공장폐수로부터 유입되는 미량의 유해물질, 4대강사업으로 인한 녹조문제"라고 주장했다.

 또 이들 단체는 "환경부는 취수원 이전이 아니라 미량의 유해물질 차단대책, 녹조문제 해결을 위한 수문개방과 보처리 방안을 통한 낙동강 수생태계복원과 수질개선에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하류지역은 도시 내 존재하는 과거 상수원을 개발로부터 보호해 진정한 비상급수로서의 목적을 유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낙동강 유역의 안전한 물공급체계 구축사업을 명분으로 추진되고 있는 취수원 이전사업은 낙동강유역민들과 함께 이와같은 노력의 결과와 평가를 통해 추진여부를 판단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