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4:08 (목)
경남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 도입 공방
경남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 도입 공방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11.10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남지역본부 등 도내 공무원 노동조합은 지난 9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점심 휴무를 전면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남지역본부 등 도내 공무원 노동조합은 지난 9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점심 휴무를 전면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도민 "직장인 사적 업무 봐야" 반대
공노조 "제도 안착 홍보에 힘쓸 것"
2017년 고성군 전국 첫… 확산 추세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 경남도 도입 여부에 관심 집중…."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이하 휴무제)는 공무원 휴식권 보장을 위해 기관 운영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는 것이다.

 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공공기관을 찾는 민원인을 응대하지 않고 전화도 받지 않는 등 공무원 휴식권 보장을 위해 기관 운영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는 것이다.

 지방공무원 복무 규정에 따르면 공무원의 점심시간은 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보장된다. 지자체장이 필요한 경우 1시간 범위에서 점심시간을 유동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예외를 두면서 구청, 행정복지센터 등의 민원실의 경우 점심시간에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공무원이 밥을 제대로 못 먹거나 쉴 수가 없다는 불만이 제기되면서 2017년 경남 고성군이 전국에서 처음으로 휴무제를 도입했고, 전국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신동근 경남도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도의 경우, 1개 민원실이 운영되고 있다. 공무원들의 휴식권 보장 차원에서 휴무제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공무원노조 경남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13~14일 실시한 휴무제 찬반 투표에서 90% 이상의 찬성률이 나오면서 내년 1월 1일부터 휴무제 시작을 염두에 두고 있다. 그간 공무원들이 민원 처리로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근무 인력이 적어 모든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등 고충을 겪어왔다는 것이다. 점심시간을 이용하는 직장인이나 직원 응대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무인 민원기에 익숙하지 않는 노인들도 많아서 휴무제 도입에 대한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직장인 A(30) 씨는 "직장인은 사적인 업무를 볼 수 있는 시간이 사실상 점심시간뿐이다. 밥을 빨리 먹거나 먹지 않고 관공서에 다녀올 때가 많은데 점심시간에 업무를 하지 않으면 언제 개인 일을 보라는 것이냐"며 "무인 민원기가 있다 하더라도 민원기에서 처리하지 못하는 업무도 있는 만큼 다른 방안을 마련해 두고 휴무제를 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국공무원노조 관계자는 "각 기초자치단체 지부에서 기관장과 휴무제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1월 1일까지 협의가 끝나지 않는다고 해도 강제로 휴무제를 시행하는 게 아니라 민원실 앞에서 피케팅을 한다든지 민원인께 사전 양해를 구하는 등 제도 안착을 위해 지속적인 홍보를 이어나갈 것이다"고 했다.

 이와 관련 안성일 변호사는 "공무원이 점심시간을 보장받아야 하지만 공적인 서비스를 위해서 도민이 업무를 보게 해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