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14 (목)
경남 자치경찰제 전면 시행 100일을 넘기며
경남 자치경찰제 전면 시행 100일을 넘기며
  • 신병철
  • 승인 2021.11.08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병철 창원서부경찰서 경사
신병철 창원서부경찰서 경사

주민밀착형 치안 서비스 노력
도민참여형 경찰사무 시책 발굴
더 가까운 자치경찰로 안천 추구

 더 가까운 자치경찰! 더 안전한 경남도민 비전과 자치경찰 출범 원년, 도민을 먼저 생각하는 경남형 자치경찰제 정착을 목표로 경남 자치경찰제가 전면 시행된지 100일이 지났다. 자치 경찰이란 지방분권의 이념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 경찰권을 부여하고, 경찰의 설치ㆍ유지ㆍ운영에 관한 책임을 지방자치단체가 담당하는 제도를 말한다.

 경남자치경찰위원회는 5월 출범 이후 위원회 운영 및 자치경찰사무 추진과 관련한 각종 규정 정비를 통해 안정적 제도 추진 기반을 확립하고 자치경찰제 인식 제고와 도민참여 확대를 위한 온ㆍ오프라인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하고, 지자체 등 관계 기관과 업무협약 등 추진하며 자치경찰제 성공적 안착을 위해 노력해 나가고 있다.

 경남자치경찰위원회는 도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지역사회로부터 공감받는 경찰활동 추진하는 `도민과 가깝게 소통하는 경찰`, 지역사회에 맞는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해 도민 안전을 확보하는 `도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경찰`, 완벽한 제도 시행으로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자치경찰제 구현하는 `도민이 감동하는 경남형 자치경찰제 안착` 등 세가지의 추진전략을 가지고, 자치경찰 사무 관련 지역별 특성에 맞는 주민밀착형 치안서비스 안착을 위해 도민의견을 수렴하고 지방행정-경찰행정 연계로 리빙랩(Living Lab)과 셉테드(CPTED) 기법을 접목, 주민이 정책 발굴 과정에 참여하는 도민 참여형 자치경찰사무 시책을 발굴 추진해 나가고 있다.

 경남자치경찰위원회는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조성`을 1호 사업으로 선정, 도내 어린이 교통사고 감소를 목표로 3E 사업(시설 조정(Engineering), 교통지도ㆍ단속(Enforcement), 안전교육ㆍ홍보(Education))을 지방행정과 업무 연계를 강화해 현장 실태조사, 관계기관과 논의 등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아직 까지는 자치경찰제가 체감을 느끼지 못하는 실정이지만, 자치경찰제 도입에 따라 생활안전, 교통, 사회적 약자 보호 등 자치경찰 분야에 지역 특성에 맞는 주민밀착형 치안서비스를 현장에 접목 가능한 사업으로 구체화 시켜 범죄로 발전 가능한 문제의 사전 적극적ㆍ종합적 해결로 경찰활동의 패러다임 전환하여 지역문제 해결 과정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해 더 가까운 자치경찰, 더 안전한 경남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