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3:18 (토)
아시아 지역 정체성, 예술로 표현해요
아시아 지역 정체성, 예술로 표현해요
  • 김창균 기자
  • 승인 2021.11.04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양, 9개국 현대국제작가전 회화ㆍ입체 작품 17점 소개
 함양 지리산 자락에 위치한 곰갤러리에서 오는 27일까지 `9개국 현대국제작가전`이 열린다.

 이번 전시는 서구미술과 아시아미술 9개국의 작가들이 참여해 회화나 판화 등의 평면과 입체 부문의 미술 작품 17점을 한 자리에 소개하면서 소홀했던 아시아 현대미술의 현주소를 살펴보기로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곰갤러리는 지속적인 팬데믹의 어려운 여건 속에 지난번 파리 작가전에 이어 두 번째로 해외 작가를 초대해 서구 중심의 미술 무대서 동시대 아시아 미술의 위상을 가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곰갤러리를 운영하는 이준일 화백은 "일상과 신념, 생활에 대한 의지를 예술로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는 동서양을 통틀어 동일하게 표출되면서 발전해 왔다"며 "사회와 문화, 역사와 맞물려 강력한 힘을 지닌 지배세력의 이데올로기를 대변하는 도구로, 때로는 서민들의 애환과 삶의 향기를 담아내는 소박한 언어로 자신이 살아가던 사회를 날카로운 시선으로 예술적 의지를 추구했다"고 전했다.

 또한 "서구미술의 중심에서 아시아 현대미술의 도약은 열강들의 패권 다툼, 자국중심주의적 역사 인식과 이로 인한 연쇄적인 갈등은 회복되지 않는 후유증과 악순환이 반복되는 가운데 고유한 전통문화를 역동적으로 새롭게 해석하면서 세계미술의 경향을 받아들이게 된다"며 "서구와 현대미술의 흐름과 궤를 같이하면서 동북아시아의 지역 정체성과 동질성 회복, 자신의 사회문화적 이슈를 다양한 형태의 예술로 자리매김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