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39 (금)
`산재치료` 거제 노동자 숨져… 방지책은?
`산재치료` 거제 노동자 숨져… 방지책은?
  • 황원식 기자
  • 승인 2021.11.04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민주노총, 정문 앞 회견 "용접 작업 중 감전사고" 주장, 경찰은 조사 후 원인불명 결론
4일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거제 한 대형조선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 산재추방연대
4일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거제 한 대형조선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 산재추방연대

 거제 한 대형조선소에서 일하던 하청업체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치료받다가 숨지자 노조 등이 진상 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4일 해당 조선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8일 이 조선소 공장에서 노동자 A씨가 의식을 잃은 채 발견됐다"며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가 밀폐된 블록에서 혼자 용접하다 감전사고를 당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심정지 상태였다가 응급처치로 회복해 병원으로 이송됐다"며 "이후 사고 당시 입은 화상으로 입원 치료를 받던 중 폐렴으로 생을 마감했다"고 말했다.

 경남본부는 A씨의 사망 원인이 산업재해와 연관이 있다고 봤다. 그러나 경찰과 노동부는 사고 당시 현장 조사에서 감전 가능성이 적다고 판단해 사고 원인을 `불명`으로 처리했다. 아울러 근로복지공단 의식불명과 관련한 산재 신청을 모두 승인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경남본부는 "사고 발생 후 응급치료를 한 대우병원 응급실 임상기록지에는 `전기 감전`이라고 분명히 기록돼 있다"며 "재해 노동자를 치료한 병원 소견서 역시 `감전의 영향`이라고 진단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사고 책임을 인정하고 하루빨리 고인과 유가족에게 사과하라"며 "사고의 원인과 그에 따른 책임을 인정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