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3:20 (금)
경남도 비효율성 외면 무늬만 조직 개편
경남도 비효율성 외면 무늬만 조직 개편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11.04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전략국 기능 타 실국과 배치 지역 이익 행정보다 부울경 염두
“각종 추진단 해체 실국 기능 강화”
 “경남도의 조직개편과 관련, 직원들의 목소리가 거세다….” 이는 현 조정 직제가 각종 추진단의 비효율성과 미래전략국의 기능부여 등이 타 실국 기능과 배치되고 경남 이익을 위한 행정보다는 부울경에 치우친 것 등이 지적되고 있다.

 때문에 업무효율성에 배치되고 특정 분야의 부울경 치중, 직능과 관계없는 대형 민원 일괄조정 등 도지사 직활의 도정 총괄기능은 타 부서와의 이견 등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또 혁신추진단(도정), 사회혁신추진단, 청년정책추진단, 사회적경제추진단, 통합교육추진단 등 도정 3년 동안 옥상옥의 추진단을 운영해 도청 직제인 타 실국의 기능이 쪼그라들고 업무 이원화로 도정운영이 겉돌고 있다는 목소리가 거세다.

 이와 관련, 신동근 경남도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비효율적인 직제 조정은 시급하다. 권한대행 체제에 따른 한계는 이해된다. 하지만 비효율적 부서 등에 대한 기능 재분할 또는 폐지 등이 요구되는 상황을 감안하면 아쉽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사회ㆍ행정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하반기 조직개편 방안을 마련, 10일간 입법예고에 들어간다고 4일 밝혔다.

 도의원 공적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도의회 내 정책지원 전문인력 29명을 2023년까지 충원하고 내년까지 확보 인력 14명을 정원에 반영해 전문성을 강화한다.

 조영진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은 “지방자치법 개정에 의한 조직개편안은 자치분권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안정적 조직 운영에 중점을 둔 조직개편인 만큼 경남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기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