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1:17 (화)
고성 동물보호센터 군의회 반대 ‘좌초 위기’
고성 동물보호센터 군의회 반대 ‘좌초 위기’
  • 이대형 기자
  • 승인 2021.10.26 2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고성군청 전경.
사진은 고성군청 전경.

임시보호소 개선 예산도 요원

백두현 군수 건립 관련 기자회견

“명확한 논거 등 제시할 것” 요구

고성군이 군농업기술센터 내 동물보호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의회에 막혀 당장 사업추진이 불가능해졌다고 밝혔다.

군은 동물보호센터 건립이 불가능해지자 이미 수용 한계를 넘은 임시동물보호소라도 개선하기 위해 의회에 예산을 요구했지만 이마저도 의회의 다수 의원들은 반대하고 있어 대안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백두현 고성군수는 26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동물보호센터 건립 관련 기자회견을 열어 그간의 진행 과정과 현재 상황을 설명했다.

군은 지난해 9월 민간에 위탁한 동물보호소의 비위생적인 환경과 동물 학대로 전국 최악의 보호소라는 불명예를 안은 바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문제가 있던 위탁 동물병원과의 계약을 즉시 해지하고, 동물보호소를 현재의 농업기술센터에 임시로 이전해 직영체제로 전환했다.

이어 동물보호단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인위적 안락사를 최대한 방지하는 한편, 입양률을 높이는 정책을 동시에 추진해왔다.

그 결과, 전국 최저였던 입양률은 전국 최고 수준으로 올라갔으며 반대로 86.7%로 전국 최악이었던 안락사 비율은 3.6%로 급감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경남도의 예산 8억 원을 확보해 수용 한계를 넘어선 임시보호소에서 발생하는 군민 피해를 최소화는 물론 토지매입에 대한 부담도 덜고 접근성이 좋은 현재 농업기술센터 군유지에 동물보호센터 건립을 추진해왔다.

이후 의회와 인근 마을 주민들에게 이런 내용을 설명하고 계속해서 소통하며, 함께 통영시 동물보호센터를 견학하는 등 일부 반대하는 주민을 설득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지만 고성군의회 기획행정위원회 다수의원들은 농업기술센터 내 건립을 반대하며, 필요절차인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서 안건을 삭제하고 거부해 당장 동물보호센터 건립은 불가능해졌다는 것이다.

백 군수는 “동물보호센터 건립이 당장 시행하기 어렵다면 이미 수용 한도를 초과한 임시보호소의 시설개선이 필요하지만 이마저도 의회 산업경제위원회 다수 의원들은 예산승인 거절 의사를 밝힌 상황이다”고 말했다.

또 “이 두 방법을 모두 반대해 버리면 행정은 더 이상 대안이 없다”며 “의회의 권한과 기능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집행부의 정책을 반대한다면 명확한 논거와 대안을 제시해 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