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18 (금)
“경찰 폭행 남성 정당방위 판결은 범죄 합리화”
“경찰 폭행 남성 정당방위 판결은 범죄 합리화”
  • 황원식 기자
  • 승인 2021.10.26 2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ㆍ울산경찰청 직장협의회는 26일 경남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정폭력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을 폭행한 남성이 무죄 판결을 받은 것에 대해 항의했다.
경남ㆍ울산경찰청 직장협의회는 26일 경남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정폭력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을 폭행한 남성이 무죄 판결을 받은 것에 대해 항의했다.

경남ㆍ울산경찰청 직장협 반발

“약자보호 체포, 폭넓게 인정을”

가정폭력을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을 폭행한 혐의로 기소된 남성이 최근 무죄 판결을 받자 경남ㆍ울산경찰청 직장협의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26일 경남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해 및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기소된 A씨(46)에게 울산지법 형사9단독에서 무죄를 선고한 것은 “경찰에게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며 범죄를 합리화한 아쉬운 판결”이라고 말했다.

A씨는 지난해 4월 6일 가정폭력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관이 현장에서 체포하려고 하자 발로 걷어차고 밀치는 등 행동으로 상해를 입혔다.

이에 대해 재판부는 “경찰이 긴급한 상황이 아님에도 적법 절차를 준수하지 않았고, A씨는 불법 체포에 저항한 정당방위”라고 적시했다.

하지만 직장협의회는 당시 상황이 단순한 가정폭력이 아닌 아동학대와 관련된 사건임을 강조했다. 또한 가정폭력 현장에 노출된 7세 아이를 아빠인 A씨로부터 분리하기 위한 조치였는데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과도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2019년 7월 개정된 아동학대처벌법 제11조 2항에 따르면 아동학대 범죄 신고를 접수한 경찰관은 현장에 출입해 관계자에 대해 조사를 하거나 질문을 할 수 있으며, 누구든지 폭행, 협박 등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또 다른 법률과의 관계에서 아동학대 범죄는 다른 법률보다 우선한다.

직장협의회는 이를 들어 “항소심에서는 아동의 분리조치를 위한 경찰의 공무집행 방해로 의율하고, 아동학대처벌법 및 가정폭력처벌법상 현장조사를 거부하는 자에 대해서는 과태료가 아닌 형사처벌 하라”고 요구했다. 또 “아동, 여성, 노인 등 약자 보호를 위한 경찰의 업무 활동에 대해 체포요건을 폭넓게 인정하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