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0:07 (금)
거주불명등록 어르신 연금혜택 사각지대 해소
거주불명등록 어르신 연금혜택 사각지대 해소
  • 정석정 기자
  • 승인 2021.10.21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공단 부산본부, 발굴조사

기초연금 미수급 어르신 복지 개선

국민연금공단 부산지역본부는 거주지가 불분명한 사람도 기초연금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거주불명등록 어르신 중 기초연금 수급대상자를 찾아 나선다.

그동안 거주불명등록자 대부분은 가족과의 연락 두절 등 소재 파악 및 접촉이 어려워 복지제도 안내가 곤란했으나, 이번 발굴 조사를 통해 기초연금이 꼭 필요한 어르신들의 복지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은 지자체와 협력해 거주불명등록 기초연금 수급대상자 발굴 및 홍보를 11월 말까지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발굴조사는 만 65세 이상 거주불명등록자 중 거주불명등록 기간이 최근 5년(`17.1.1.~`21.8.31.) 이내인 기초연금 미수급 어르신이 대상이며, 지자체가 사전 조사를 통해 발굴대상을 선정하면 공단은 사전 조사에서 확보한 연락처나 거소지로 개별 접촉해 기초연금을 신청하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기초연금 상담ㆍ신청을 희망하는 사람은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 또는 콜센터(국번없이 1355, 유료)로 문의하면 되고, 신분 노출을 기피하는 경우 거주불명등록 어르신 본인이 상담 시간ㆍ장소를 지정해 상담받는 `신분 미노출 신청 서비스`를 활용하면 된다.

부산지역본부 이재영 본부장은 "이번 추진사항으로 소외된 거주불명등록 어르신들의 연금혜택 사각지대가 해소되기를 바라며, 기초연금 대상자 누구나 복지혜택이 공평하게 돌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