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찾는 지혜
자신을 찾는 지혜
  • 영묵 스님
  • 승인 2021.10.21 21:2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묵 스님 사회복지학 박사
영묵 스님 사회복지학 박사

누구를 위한 `삶`을 살아가고 있나요? 무엇 때문에 살고 있나요? 모두에게 물어보아도 자신을 위한 삶을 산다고 합니다.

그러나 가만히 돌이켜 보면 나를 위한 삶이 얼마나 되던가요? 하루 생활에 있어 자신을 위해 투자한 시간이 얼마나 되었습니까? 오늘 하루의 생활에 있어 얼마나 반성하고 돌이키며 더 나은 생활을 위한 자신만의 공간을 가졌던가요? 모든 것이 가족과 자식과 직장에서 동료, 상사들과의 관계 등 말할 수 없는 연결된 인연 속에서 행복을 찾으며 모두가 그렇게 살아가고 있지 않습니까?

그냥 그렇게 산다고 합니다. 또 그냥 그렇게 살고 있고 생활하는 것이 지극히 정상이면서 정상 아닌 정상으로 살아갑니다. 그 속에서 끊임없이 행복을 추구하고 힘들어하면서….

인생을 논하기도 하고 삶을 즐기기도 합니다. 이제부터라도 나 자신을 찾는, 나를 찾는 내가 되어 봄이 어떨까요? 자신의 생활에서 조금만 여유를 가지고 한 번 더 물러서서 생각하는 여유를 가졌으면 합니다.

너무 급하게 모든 것을 한순간에 이루려는 어리석음으로 더 많은 것들을 잃지는 않으셨나요? 한 번 더 생각하고 한번 더 양보하는 마음으로 모든 것을 처리한다면 그 여유로움으로 모든 것을 느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사는 이 삶이 진정 아름다운 것인데 굳이 더 이상의 어떤 것이 필요합니까? 그냥 사는 이 삶이 진정 사랑스러운데 더 큰 사랑이 필요할까요. 하나의 물음은 또 다른 질문을 낳고, 그 물음은 또 다른 의문을 낳습니다. 내가 가진 이 모든 삶을 열심히 사랑하는 것이 자신을 찾는 길이라 저는 생각 합니다.

내가 나 자신을 알고자 찾는 것! 내 안의 나를 찾는 내가 되기를 진정 권하고 바라고자 합니다. 사계절이 번갈아 돌아오면 긍정도 부정도 아닌 어떤 것도 받아줄 줄 아는 그런 지혜.

봄 여름 가을 겨울이라도 즐길 줄 알고 대처해 가는 지혜를 이야기하고 싶음입니다. 우리 모두가 자신을 알아가는 지혜 속에 또 다른 나를 찾아보는, 그것만으로의 여유로운 마음의 안정을 찾아보도록 함이 어떨는지요.

변하고 변하는 세상 속에 모든 것이 정해져 있는 만물의 법칙 속에 무얼 그리 아웅다웅 허겁지겁 세상을 달려가야 하는지, 때론 자신을 내려놓고 조용히 단 5분의 여유를 가지고 생각에 잠겨 보는 것도 절대 나쁘지 않으리라 봅니다. 많은 인연의 고리 속에 결코 혼자 살 수 없는 세상이기에 더욱더 여유를 가져 보자고 말하고 싶습니다.

분위기에 젖고 환경에 얽매여 자신을 잃어버리는 사람이 되지 말고 자기의 분수에 맞게 살아가는 지혜로움은 더욱 중요하리라 봅니다.

모두 힘들어합니다. 힘들다고 합니다. 세상에 안 아프고 안 힘든 사람 없습니다. 똑같이 시작하는 하루, 그 하루 속에 자신을 제대로 알고 행동하며 살아가는 사람이 더 행복의 가치가 높다고 저는 생각 합니다.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이 100년 세월 삶에서 주어진 시간 안에 나는 얼마나 행복했는지 한 번쯤 되돌아보는 그것도 나쁘지 않으리라 봅니다. 이 좋은 세상 이 좋은 삶에 절대 행복하지 않아야 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건강도 챙기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자신을 제대로 바라보며 모두와 함께 어울리며 살아간다면 참으로 좋으리라 봅니다.

움츠리고 자신 없는 이들이여, 나 자신을 귀하게 여기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더 나은 내일을 위해 힘찬 나날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언제나 늘 그 자리 그대로 변함없이 나의 자리를 지키고 있을 때 반드시 원하는 것이 찾아오리라 봅니다.

모두 행복하고 늘 즐거운 생활 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음 2021-10-24 09:36:01
감사드립니다ㆍ 성불하세요

맹순 2021-10-24 09:34:18
늘 건강하세여 ᆢ 글 잘보고 갑니다ㆍ

ThekraakerDG 2021-10-22 10:31:04
좋은글 잘읽고 정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