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2:55 (금)
“교육행정에서 교육활동 중심으로, 교육 본질 회복”
“교육행정에서 교육활동 중심으로, 교육 본질 회복”
  • 경남교육청
  • 승인 2021.10.21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함께·실천하는 교육활동 중심 학교조직 재구조화 워크숍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21일 합천, 거창을 시작으로 다음달 26일 창원까지 총 27회에 걸쳐 지역별로 나누어 초등학교 교감 및 교사 1,000여 명을 대상으로 ‘모두·함께·실천하는 교육활동 중심 학교조직 재구조화 워크숍’을 개최한다.

경남교육청은 2014년부터 학교가 학생 중심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원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특히 올해 3월 도내 모든 초등학교에 방과후학교 및 교무행정 전담인력을 추가로 배치하여 단위학교의 교무행정팀을 강화함으로써 교사들의 행정업무 부담을 경감해 아이들을 위한 수업과 생활교육에만 집중토록 했다.

또 학교행정의 대전환을 위해 도교육청의 교육정책사업 감축과 정비, 교육지원청의 학교통합지원센터 학교 지원 확대, 단위학교의 교육활동 중심 학교조직 재구조화로 학교 업무 경감을 위한 공동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워크숍은 학교조직을 교육행정 중심에서 교육활동 중심으로 재편성하여 교육 본질을 회복하고, 학교 구성원 모두의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단위학교의 업무 분석과 협력적인 학교업무 문화 정착을 위해 참여·실습형으로 운영된다.

이외숙 학교혁신과장은 “단위학교의 불필요한 업무를 덜어내고 통합하는 학교 업무 분석을 통해 교육 본질 회복을 위한 학교 구성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선생님이 오롯이 교육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을 때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 더 나아가 교육혁신을 넘어 미래교육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워크숍에서는 교육활동 중심 학교조직 재구조화 관련 여러 학교의 다양한 운영 사례도 공유하며, 교육활동 전념 여건 조성을 위한 민주적인 의사결정 단계별 실습과 질의·응답이 함께 진행되어 학교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했다.

경남교육청은 단위학교의 협력적인 업무혁신 참여와 실천을 강화하기 위해 '민주적 의사결정 역량 강화 도움자료집'을 발간해 보급하는 한편, 추후 단위학교의 교육활동 중심 학교조직 재구조화를 위한 상담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