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1:28 (화)
창의적 체험활동ㆍ현장 맞춤형 교육으로 꿈을 현실로 만들죠
창의적 체험활동ㆍ현장 맞춤형 교육으로 꿈을 현실로 만들죠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1.10.14 2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특성화고 소개 -김해한일여자고등학교
김해한일여고의 보건간호과 학생들이 인체구조 모형을 보며 인체 부분에 대해 실습하는 모습.
김해한일여고의 보건간호과 학생들이 인체구조 모형을 보며 인체 부분에 대해 실습하는 모습.

현장 수요에 맞는 인재 양성 목표

금융권ㆍ공무원ㆍ공기업 등 취업

2020 교육부 학과 재구조화 선정

보건간호ㆍ영상크리에이터과 개편

11억원 투입해 실습센터 등 구축

방과후 학교서 자격증 취득 지원

임석근 교장 “머물고 싶은 곳” 조성

김해한일여자고등학교(교장 임석근)는 1979년 개교 이래 ‘Learning to inspire yourself’(감명을 주는 배움)을 교육 목표로 현장 수요 중심의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학생의 적성과 희망에 맞는 맞춤형 진로 교육을 통해 취업ㆍ진학 명문 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금융권, 공무원, 공기업, 대기업 등 전문분야에 진출해 학교의 명예를 높이고 있다.

임석근 김해한일여자고등학교 교장
임석근 김해한일여자고등학교 교장

김해한일여고는 2020년 교육부 학과 재구조화 사업에 선정돼 보건간호과(2학급), 영상크리에이터과(2학급), 금융정보(2학급), 세무회계과(2학급)로 학과를 개편했다.

특히 교육부 학과 재구조화 사업 예산 11억 원을 투입해 간호실습센터와 영상미디어센터를 구축, 최첨단 시설과 최적의 교육환경을 갖춰 미래 사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실무중심의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1학년 때부터 상담을 통해 맞춤형 취업과 진학 로드맵을 설계하며, 취업을 원하는 학생은 ‘자격증 방과후 학교’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해 원하는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김해한일여고는 현장 수요 중심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 결과 금융기관 및 대기업, 공기업 경남 최다 합격 기록을 자랑한다.

올해 취업 현황(2021년 10월 6일 기준)은 NH투자증권 1명, 한국부동산원 1명, 해성디에스 1명, 섬부정밀화학 1명, 중소기업 16명 등 총 19명이 합격했으며, 하반기 취업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까지 △행정안전부 공무원 및 육군부사관 8명 △한국전력공사 5명 △한국부동산원, 한국토지주택공사,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 등 공기업 15명 △NH투자증권, KB증권, 삼성증권 등 증권사 8명 △한국수출입은행, 국민은행, NH농협 등 금융권 44명 △삼성화재 20명 △삼성전자 등 삼성그룹 계열사에 51명이 취업했다.

부사관반 학생들이 부사관 초청 특강을 들은 후 합격을 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치는 장면.
부사관반 학생들이 부사관 초청 특강을 들은 후 합격을 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치는 장면.

특히, 국내 최고 기업인 삼성그룹 합격자는 4년 (2015~2018년, 32명) 연속 부산, 경남지역에서 최다 합격자를 배출해 취업 명문고로 자리매김했다.

김해한일여고 임석근 교장은 미래 사회는 실무 능력과 논리적 사고를 갖춘 융합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며 융합적 사고를 기르는 다양한 창의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학생이 행복하고 보람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동아리 활동과 특색교육활동, 창의적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오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학교’로서 높은 위상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임 교장은 학교 공간혁신 사업으로 운동장에 학생들의 휴식 공간인 온새미로를 비롯해 스터디 카페, 프로젝트 학습실, 무한공방, 스마트 홈베이스 등의 공간을 마련, 교육 여건을 개선했다. 또한 교실 수업환경개선을 통해 학생들이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학습 공간을 만들어 만족감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임석근 교장은 “본교는 여학생들이 선호하는 보건간호과와 4차 산업 시대에 부응하는 영상크리에이터과 등 학과를 개편했다”며 “이를 통해 더욱 경쟁력 있는 학교로 발돋움하고, 유능한 인재를 많이 배출해 지역사회 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학과 소개

△ 보건간호과

김해한일여고는 2021년 학과 재구조화를 통해 보건간호과를 신설했다.

지난해 교육부로부터 학과 재구조화사업 예산을 받아 본관 1층에 간호실습센터를 구축했다. 센터는 3개의 블록으로 구축했으며, 분야별 실습실에는 물리치료, 임상병리, 응급구조, 보건행정 등 체계적 교육을 위한 대학교 수준의 최신 기자재를 갖췄다.

기초간호실습실은 체성분 분석기, 중앙산소공급장치, 다목적 실습모형, 의대 국시에 활용되는 계측형 CPR 모형, 기도삽관 모형 등을 구비했다. 보건간호종합실습실은 인체골격, 호흡기계, 순환기계 등 다양한 인체 해부학 모형을 보유하고 있다.

보건간호과는 간호보건의료분야의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체계적인 간호 실습과 신속 대처할 수 있는 응급처지 교육을 통해 생명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간호보건 분야의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보건간호과 학생들은 교육과정 이수 후 졸업과 동시에 간호조무사 자격취득후 취업하게 된다. 병원코디네이터, 보험심사분석사, 요양보호사 등 자격취득이 가능하다.

취업 분야는 △ 보건직 공무원, 의무부사관 △병원원무행정사무, 사회복지기관 △의료기관(대학병원 및 종합 병원, 개인병원 등)의 간호조무사, △ 보건의료 분야 공공기관(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입사 등 의료관련 기관에 취업이 가능하다.

진학하는 학생은 간호대학, 보건계열 특례입학이 가능하다.

간호학과ㆍ보건계열 특성화고전형 대학은(인제대, 가야대, 신라대, 경성대, 고신대, 동명대, 동서대) 등이다.

취업자는 ‘선취업 후진학 제도’로 취업 2년 후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 영상크리에이터과

영상크리에이터과 학생들이 방송 조정실에서 최신 영상 장비를 직접 조작하며 배우는 모습.
영상크리에이터과 학생들이 방송 조정실에서 최신 영상 장비를 직접 조작하며 배우는 모습.

김해한일여고는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발맞춰 학과 재구조화를 통해 영상전문인 양성을 위해 영상크리에이터과를 신설했다.

이를 위해 영상미디어센터를 구축했으며 영상크리에이터실에는 조명 및 방음시설을 갖춘 영상제작 스튜디오, 영상 편집용 컴퓨터 24대, 전문가용 캠코더, 자막기기 등 방송 시설을 구축했다.

영상크리에이터과는 현장 중심의 방송영상 편집 및 제작 전문교육을 통해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능력, 다양한 촬영장비(캠코더, 드론, 디지털카메라, 핸드폰, 짐벌 등)을 사용해 영상기획 및 편집, 제작에 관련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전문방송인을 양성한다.

교육과정을 통해 미디어콘텐츠일반, 영상제작기초, 컴퓨터그래픽, 드론콘텐츠제작, 방송제작시스템운용, 영화콘텐츠제작, 방송콘텐츠제작, 시나리오, 스마트문화 앱 콘텐츠제작 등을 배운다.

학생들은 디지털영상편집, 웹디자인,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전문가(웹마스터 및 웹 PD, 웹 기획자, 멀티미디어기획자), 웹 개발자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취업 분야는 NHN(네이버 게임 사업부문 법인) 데이터센터, TV방송과 케이블방송사, 인터넷방송, 촬영기사, 편집기사, 독립프로덕션 등 영상관련 다양한 분야에 취업한다.

진학을 원하는 학생은 특성화고 전형으로 컴퓨터계열, 방송영상계열, 미디어영상학부, 디지털콘텐츠학부에 진학할 수 있으며 ‘선취업 후진학’ 제도로 동일계열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 금융정보ㆍ세무회계과

금융정보과, 세무회계과 학생들이 AI 면접에 대비해 AI 면접실에서 실제 모의 면접을 보는 모습.
금융정보과, 세무회계과 학생들이 AI 면접에 대비해 AI 면접실에서 실제 모의 면접을 보는 모습.

금융분야에 강한 김해한일여고는 금융시장 개방화 국제화에 따라 경영정보과 모집인원을 줄이고, 금융정보ㆍ세무회계과를 강화했다.

금융정보ㆍ세무회계과는 은행, 증권, 보험기관에 종사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 창의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고, 재무분석을 통해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세무회계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해 상업경제, 회계원리, 금융일반, 기업과경영, 커뮤니케이션실무, 기업자원통합관리(ERP), 세무일반, 보험일반, 회계실무, 사무행정, 총무, 창구사무 등을 배운다.

학생들은 △금융NCS, 은행텔러, 자산관리사,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증권투자권유대행인, 전산회계 1ㆍ2급 △전산세무1ㆍ2급, 세무회계1ㆍ2급, ERP정보관리사 등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김해한일여고 졸업생이 NH투자증권에 합격해 실제 근무하고 있는 모습
김해한일여고 졸업생이 NH투자증권에 합격해 실제 근무하고 있는 모습

취업은 △은행, 증권사, 보험사무관리, 기업체, 금융관련공기업, 회계직공무원, 9급지역인재공무원, 9급우정계리직공무원 등 관련 기업과 전산회계, 금융NCS 등의 자격증 취득과 기업 맞춤식 교육으로 강소기업 등 다양한 기업에 세무회계직에 취업하고 있다.

◆ 김해한일여고의 특별한 교육환경

김해한일여고는 학생이 행복한 ‘오고 싶은 학교, 머물고 싶은 학교’ 분위기 조성을 위해 창의적인 특색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먼저, 현장 수요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 금융기업 등 학과 관련 전문직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1학년 때부터 취업과 진학, 진로 로드맵을 설계하도록 하고, 취업을 원하는 학생은 ‘자격증 방과후’학교에서 진로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해 열정은 꿈으로, 꿈은 현실로 이어지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취업 대비 실무 영어 능력을 향상을 위해 ‘영어 어휘력 평가(HANIL VOCA)’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효율적인 자기 주도적 의사소통능력 및 실용영어 표현력을 향상시켜 우수 기능 인력을 양성이 목적이다.

전교생은 3년간 약 2000개의 어휘를 학습 하며, 평가를 통해 우수 학생은 시상하며, 결과는 영어 수행 평가에 반영한다.

학업에 지친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의욕을 고취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도 운영한다.

특히 ‘아-자 Day’에 우수 학급은 NC다이노스 야구를 관람하거나, 영화를 관람한다. ‘Lunch League’을 통해 기초체력을 증진하고, 매주 1시간 ‘즐거운 창체 Dance’로 한 주간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아자 Day 때 단체로 야구 관람을 하며 미리 준비한 응원 도구로 열심히 응원하는 모습.
아자 Day 때 단체로 야구 관람을 하며 미리 준비한 응원 도구로 열심히 응원하는 모습.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운영하는 ‘자격증 방과후 학교’도 빼놓을 수 없다.

자격증 방과후 학교를 통해 회계 전문 자격증(전산회계 1ㆍ2급, 전산세무 1ㆍ2급, 세무회계 1ㆍ2급, ERP정보관리사, 전산회계운용사, 금융 NCS 등) 간호자격증(간호조무사, 병원코디테이터, 보험심사분석사, 요양보호사 등), GTQ 제품디자인기능사(디지털 영상편집,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 전문가) 등 1인 3개 이상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김해한일여고는 장유, 진영 지역 원거리 학생을 위해 스쿨버스 3대를 운영하고 있다. 교내에는 CU편의점이 입점해 문구류 및 원하는 물품을 편하게 구입할 수 있다.꿈과 끼를 살릴 수 있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WEE 클래스에서 고민도 상담하고, 해결책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