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01 (금)
미래 먹거리 `드론산업` 육성 대책 세워야
미래 먹거리 `드론산업` 육성 대책 세워야
  • 황철성 지방자치부 부장
  • 승인 2021.10.13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철성 지방자치부 부장
황철성 지방자치부 부장

최근 4차산업의 핵심기술로 드론산업이 주목받으면서 군 병과 신설 및 취업과 학과 등으로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에서도 2026년까지 드론 일자리 17만여 개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드론산업 육성방안의 대책은 지자체별로 시급한 실정이다. 다양한 산업군의 드론 활용 사업 개발 필요성에 따라 공공기관의 드론활용을 위한 담당자 교육 필요성이 제기되고 드론산업육성을 위한 공공기관과의 협의체 구성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결국 드론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행정이 뒤받침 돼야 된다는 지적이다. 취업과 창업을 위한 드론 교육은 현장위주의 교육이 되지 않고 드론의 운용에 관한 교육으로 현장 취업의 괴리감이 발생된다. 이에 관련 직종 공무원들의 드론교육을 통한 드론산업의 이해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담당업무 드론 적용방법과 새로운 사업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취업을 시킨 드론관련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인센티브 제공이 부여된다면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 드론관련 전문 기업대표는 이 같은 문제 해결 방안으로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한 행정업무의 드론 접목 사업개발을 제시했다. 환경오염 및 자연환경 보전 분야와 안전관리 부문, 기타 도시개발사업 관리 부문에 대해 아이디어를 내놨다. 산단주변 하천대상으로 공장에서 배출되는 오염수를 체크해 관리하고 동식물의 식생관리와 비점오염원 관리를 통한 하천자연환경 변화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는 제언이다. 또한 자연화경 보전을 위해 사람의 접근을 제한하는 도서인 특정도서에 대해 자연화경의 변화 모니터링을 실시해 환경오염 주요 요인을 차단시키는 대책 마련 및 환경개선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안전에 대해서는 철도 안전관리와 항만지역 안전관리, 경남지역의 노후된 저수지 안전진단 등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대안마련이 가능하다.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지역의 지적도와 형태가 불일치하는 해안선 관리부분의 지적도 일치화 사업을 통해 대국민 공신력 증대와 미등록 토지를 발굴해 국토의 효율적 관리에도 한 몫하고 있다. 특히 드론과 측량사업, 건축사업, 개발사업 등 각종 산업과 융합 가능한 사업개발이 미래사업으로 가능성을 보이고 있는 만큼 경남 소재 공기업의 드론관련 사업 시 중소기업과 협업할 수 있도록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드론관련 전문기업인 김리환 대표는 드론사업이 성공하리라는 확신을 갖고 2019년 창업했다.

경남은 스마트산단에 이어 수소산업 등 미래먹거리를 위한 뜀박질을 하고 있다. 공무원들의 업무 개발을 위한 각 부서별 드론업무개발 담당자 지정과 협회간 협의체 구성이 시급한 실정이며, 취업을 시킨 중소기업에 한해 지속적인 일자리 유지를 위한 드론관련 업무 입찰 시 가점제도를 실시하도록 조례 개정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보여주기 식의 행정을 탈피해 전국에서 드론산업 활성화의 표본이 될 수 있도록 드론관련 산업개발 및 인재육성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