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9:44 (수)
의령 `소멸위기대응추진단` 설치 남의 일 아니다
의령 `소멸위기대응추진단` 설치 남의 일 아니다
  • 경남매일
  • 승인 2021.10.05 2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군이 경남 도내 시군 중 처음으로 `소멸위기대응추진단`을 설치했다. `소멸위기대응추진단`은 인구감소 등 지방 소멸위기를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인구 절벽 등 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의 절박한 심경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것 같아 먹먹하다.

지난 1일 자로 설치돼 오는 2023년 6월까지 한시적으로 운영 예정인 `소멸위기대응단`은 단장(과장) 1명과 `위기정책담당`, `인구위기대응담당`, `산업혁신담당` 등 3개 담당(계장) 등 모두 10명으로 구성했다. 의령군 인구는 8월 말 기준으로 2만 6475명으로 지난해 기준 지방소멸지수가 0.2 미만으로 고소멸 위험지역이다. 의령군으로서는 지역 소멸위기가 발등에 떨어진 셈이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지역의 인구소멸위기는 비단 의령군뿐만 아니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이 심각한 인구소멸위기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동남권인 부울경은 더욱 심각하다. 지난 3월 나온 부울경 3개 시ㆍ도 연구원의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 연구`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부산ㆍ울산ㆍ경남은 기존 주력산업이 성장한계에 도달하면서 인구감소가 심화하고 있다고 한다. 그중에서도 20~39세 연령층이 부울경 전체 유출 인구의 71%를 차지하는 등 심각하다. 또 부울경권 경제규모와 수출액 등의 전국 비중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연구개발(R&D) 혁신역량은 수도권보다 현격히 낮은 것으로 분석돼 위기감을 보여주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설치돼 국토균형발전을 꾀하고 있으나 굳건한 수도권 일극화의 여전히 벽은 높다. 이제 충청권은 `국회의 세종 시대`가 열리는 등 충청권이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다. 부울경도 4차산업 혁명 시대에 적합한 신성장 동력 중심의 `비수도권 메가시티 리전` 정책 조성으로 인구 절벽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