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1:28 (토)
대우조선 또 매각 연기… 더 거센 철회 요구
대우조선 또 매각 연기… 더 거센 철회 요구
  • 박민석 기자
  • 승인 2021.10.04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로 민주노총 본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우조선 매각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로 민주노총 본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우조선 매각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산은, 투자 기한 연장 발표

노조ㆍ진보당 도당 등 반발

"재연장은 매각 실패 시인"

대우조선해양의 투자계약 종료 기한이 또다시 연장되면서 지역사회와 노조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들은 4차례나 연장된 투자계약 기한은 매각이 잘못됐다고 정부가 시인하는 것이라며 정부와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달 30일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의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맺은 `대우조선해양 현물출자 및 투자기한`을 오는 12월 31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019년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현물출자 방식 매각을 발표한 이후 현재까지 투자 기한은 4차례 연장됐다.

이날 상경 투쟁에 나섰던 금속노조 대우조선 지회는 청와대, 국회, 산업은행 등 서울 곳곳에서 지난 1일까지 이틀간 1인 시위를 벌이며 대우조선 매각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경남과 거제의 지역민과 노동자, 정치권 등 많은 사람들이 매각은 현대를 위한 특혜에 불과하며 합병으로 인한 시너지는커녕 국내 조선업의 동반몰락만 예상된다고 호소했다"며 "문재인 정부에 매각을 철회하고 재검토를 요구하는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러 전문가들이 조선산업 호황 초입이라고 하는데 정부가 나서서 노동자들이 일을 못 하게 하고 있다"며 "또다시 연장된 계약 종결 기한은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잘못된 매각이라고 정부가 시인한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진보당 경남도당도 지난 1일 성명을 통해 매각 기한 연장은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잘못됐다는 증거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제 실패를 인정하고 매각 철회를 비롯한 전면 재검토를 해야 한다"며 "산업은행은 더 이상 특혜 매각을 고집하면서 시간을 끌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매각 발표로 인해 6만 명이 일하던 대우조선은 현재 1만 8000명밖에 남지 않았다"며 "도내에 있는 규모가 작은 기자재 업체들의 줄도산 위기 우려에 지역경제 전체가 흔들리는 불안과 위기에 직면해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잘못된 밀실매각과 재벌 특혜, 조선 산업 생태계 파괴를 초래하는 매각을 중단해야 한다"며 "노동자들의 고통과 지역사회의 우려를 외면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