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4:33 (금)
고성군, 동물보호소 건립 앞서 주민 소통을
고성군, 동물보호소 건립 앞서 주민 소통을
  • 경남매일
  • 승인 2021.09.30 2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군은 지난해 군 위탁 유기견 보호소를 농업기술센터 내 임시 시설로 옮겼다. 기존 민간 위탁 유기견 보호소가 비위생적인 환경과 전국에서 가장 높은 안락사 비율로 논란이 제기된 데 따른 조치였다. 군은 임시 보호소를 직영하고 동물보호단체와 협약을 체결하는 등 불명예를 씻는 데 집중했다.

그런데 해당 장소에 동물보호센터를 건립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주민 반발이 이어졌다. 군은 당초 당항포관광지 인근 부지에 보호동물센터를 건립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회화면 봉동리 자소마을 주민들의 반대로 제2의 새로운 부지로 고성군농업기술센터가 대안으로 떠올랐다.

인근 주민들은 소음과 악취가 예상된다며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고 공언했다. 군은 도 지원을 받아 농업기술센터 내 최신식 기술로 소음ㆍ악취가 전혀 없는 사람과 동물이 함께 어울리는 문화공간으로 건립하기 위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상황이 나아지지 않자 백두현 고성군수가 지난 29일 임시동물보호소를 직접 방문해 시설을 점검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센터 건립하는 과정에서 소음 등으로 인해 인근 주민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최선의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군은 소음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중문, 이중창, 벽과 천장에 흡음재를 설치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 중이다. 또 근무자를 제외한 사람들의 임시동물보호소 출입을 제한하고 불가피한 상황 이외에는 야간에는 출입문을 열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이런 방침에도 주민들은 여전히 악취와 소음 등으로 밤잠을 설치는 등 이전 대책을 호소하고 있다. 군이 주민 반대의견에 대해 적극 반영하겠다고 천명했지만 주민 입장에서는 어떤 수백미터 떨어진 곳에 시설이 들어서는 것 자체가 달갑지 않다. 과거처럼 지자체 정책을 위해 일방적인 주민 희생을 강요하는 시대는 지났다. 진심 어린 소통으로 주민이 납득하는 근본적인 대책을 찾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