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9:14 (금)
개발제한구역 불법 근린생활시설 난립
개발제한구역 불법 근린생활시설 난립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09.22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 근교 음식점ㆍ커피숍 등

특사경, 내달 불법행위 단속

창원 등 도내 도시근교 개발제한구역은 구멍이 뻥 뚤렸다. 야금야금 잠식한 불법의 전답에도 농막이란 명목으로 별장이 건립되는 등 정병산 대암산 비음산 주변은 망가지고 있다.

또 김해 양산 등 도내 곳곳의 개발제한구역에도 불법시설이 들어서는 등 훼손되고 있다.

이와 관련, 경남도 특별사법경찰(이하 특사경)은 다음 달 1일부터 29일까지 개발제한구역 내 음식점, 커피숍, 제과점 등 근린생활시설의 불법행위를 단속한다고 22일 밝혔다.

주로 허가 없이 건축물ㆍ공작물을 건축 또는 설치하는 행위, 물류창고나 공장 등으로 불법 용도 변경하는 행위, 인접 토지를 주차장 등으로 무단 형질 변경하는 행위, 건축자재 무단 적치 또는 폐기물 불법 투기ㆍ매립 행위 등을 살펴본다.

코로나19 상황 속에 이용객 편의 증대만을 고려한 개발제한구역 내 주차장 무단 확장 행위는 실내 이용객 증가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저해할 우려가 있다고 특사경은 설명했다.

개발제한구역 안에서 영리 목적 또는 상습적으로 건축물을 불법 용도 변경하거나 토지 형질을 변경하면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3년 이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배현태 경남도 사회재난과장은 "개발제한구역 내 영리 목적 또는 상습적인 불법행위를 단속함으로써 개발제한구역 훼손을 방지하고 도민의 건전한 생활환경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